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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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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제정 : 2004. 06. 28, 1차 개정 : 2007. 05. 30, 2차 전부개정 : 2012. 03. 01】

우리학생교육원 모든 직원은 최상의 교육환경을 만들도록 온 힘을 다할 것을 약속하고,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와 만족을 줄 수 있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친절·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항상 밝은 표정과 상냥한 말씨, 신속한 답변으로 고객에게 응대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할 경우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개선토록 하고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하나. 우리는 행정서비스 이행에 대해 매년 고객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개선하는 등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 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하시는 경우】
▶ 본관입구에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 게시하고, 고객이 원하는 사무실을 5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승강기입구마다 층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내부에도 층별 각 부서를 안내하여 고객이 신속 정확하게 원하는 부서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각 부서의 출입구에「직원 배치도」를 게시하고, 모든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직원을 2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하는 직원은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반갑게 인사하고, 앉을 좌석을 권함은 물론 고객을 바라보며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총무부(T. 255-1351~3)로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약속된 시간에 본관입구에 나가서 맞이하고, 모든 고객이 총무부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담당 공무원을 5분 이내에 호출하여 상담에 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잘못 찾아온 경우에는 잘못 찾아온 것을 맨 처음 알게 된 직원이 직접 제대로 안내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사유를 설명하고,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어 고객이 같은 일로 다시 방문하는 불편이 없도록 하며, 정중히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하실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고 밝고 정확한 목소리로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때에는 “반갑습니다. 울산학생교육원 ○○○부 ○○○입니다”라고 소속과 이름을 밝혀 인사하고, 고객의 문의사항에 친절히 답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10초 이내에 연결하되 전화가 끊어질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를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경우에는 부재사유를 설명 후,「전달내용」을 작성하여 담당직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3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더라도 “OOO부로 연결하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는 “저는 OOO부 OOO였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다시한번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끝인사를 하며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후 최소 1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팩스로 서비스를 요구하실 경우】
▶ 우편과 팩스 민원은 30분 이내에, 인터넷상 각 부서별 해당민원은 근무 시간 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충민원(진정·건의·질의)은 5일이 초과될 경우에는 전화, 이메일, SMS문자서비스로 처리 방법과 현재 처리상황을 먼저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 답변을 보내드릴 때에는 민원 신청 시 우편, 전화, 이메일 중 선택하신 방법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자세
【신속ㆍ정확한 처리】
▶ 민원서류 접수는 5분 이내에 완료하여 법정처리기한까지 미루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고충민원서류는 민원처리 주무 부서에 30분 이내에 이송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으며, 타 기관 소관일 때는 8시간이내에 이송하고 그 사실을 유선, SMS 등으로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충민원서류를 접수한때는 처리기준·절차·소요기간을 안내하겠으며, 현지 확인이나 조사가 필요할 경우 예정시기 등을 고객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고충민원서류 접수 시 접수증을 교부하고 담당자의 성명과 처리부서의 전화번호도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될 때는 일주일 간격으로 처리진행 상황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서류에 보완이 필요할 경우는 8시간 이내에 신청인에게 알려드리고, 고객과 협의하여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에 의거 보완기간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때는 연장사유와 처리 예정기간을 지체 없이 통지하겠습니다.
고객의 알 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및 각종정보제공
  • ▶ 본원 직원의 개인별 사무분장과 전화번호를 홈페이지 에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 각종 법령집, 관보, 행정 간행물 등을 비치하고, 공개행정으로 고객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자 우리교육원 홈페이지 에 교육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으며, 에 고객여러분의 관련 정보나 자료를 요구시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우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사실 확인을 거쳐 4시간이내에 업무를 처리하겠으며, 당일처리가 어려운 민원은 담당공무원이 직접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의 불친절 또는 잘못으로 불만을 초래한 경우】
▶ 공무원의 불친절 또는 잘못으로 고객의 불만을 초래한 경우에는 해당 공무원으로 하여금 정중히 사과하게 하고, 직상급자에게 통보하여 주의·교육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통화중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도리 경우에는 관계공무우원에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재발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고객협조사항 및 의견 제시 방법
【고객 협조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 등 인적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실명으로 신청하여주시기 바라며, 타인을 일방적으로 비방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제시 방법】
▶ 우리교육원 행정서비스와 관련하여 불친절 및 불편사항, 부당 대우 또는 개선사항을 전화, 팩스 또는 인터넷으로 제공하시면 접수확인 즉시 시정 및 개선계획을 서면 또는 유선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접수처
- 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배내무등골길 42
- 부서명 : 울산학생교육원 총무부
- 전화번호 : 052-255-1351~3
- 팩스번호 : 052-255-1399
- 홈페이지 http://www.ust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