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학생교육원 로고이미지

장애학생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장애학생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목적
  • - 장애학생과 함께하는 숲 체험을 통해 정서적 교감을 통한 공감 능력 향상
  • -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 고취
개요
  • 근거
    - 울산광역시학생교육원규정
    - 울산교육 2-3-2 공동체의식 및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운영
  • 대상 : 관내 중학교 학생 1기수 100명(장애학생 30명, 비장애 도우미 학생 70명), 1일 과정(5월 2일)
  • 캠프참가 학생 선발 계획: 울산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참가 학생 선발 및 캠프 운영 전반에 대해 공조 예정
  • 내용
    - 모험 활동 체험(도우미 학생들과 함께 하는 하이코스, 로우코스 등 다양한 모험 활동 체험)
    - 숲 체험(배내 숲사랑 야영장: 숲 이야기, 오감 체험활동, 보물찾기 이벤트)
    - 도우미 학생 및 교사들과 함께하는 숲속 자유 산책
    - 학부모 특강
추진계획
세부사업명 추진 계획 시기 대상 예산액 (천원)
장애 학생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 숲 체험 캠프 과정
- 운영계획 수립
- 사전연수
- 기수별 교육과정 운영
- 기수별 교육과정 수료 후 만족도 조사
- 교육과정 종료 후 자체평가회 및 종합평가를 통해 문제점 분석 및 개선내용을 차기년도 교육과정에 반영
3월
4월
5. 2.(목)

6월
교육요원


1기수
100명
2,900
2,900
핵심(코어) 프로그램
제목 장애학생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숲 체험 활동 유형 숲 체험 활동 수업 시수 1일
성 격 장애학생과 함께하는 숲 체험을 통해 이해, 배려, 존중의 인성교육 실현
목 표 1. 배내 숲사랑 야영장을 중심으로 숲 체험하며 모험심을 배양한다.
2. 숲속 트레킹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호연지기를 기른다.
내 용 열린 사고 숲 체험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인지하기
공감 장애학생을 이해하고 서로가 공감하기
창의성 숲 체험 이벤트 미션수행을 통해 창의성 발휘하기
협업 숲 체험을 통해 서로 의지하며 협동심 함양하기
방 법
연번 단계 활동 진행 방법 시간 (분)
1 모험 활동 숲 체험에 앞서 도우미와 손잡고 체험 로우, 하이코스 모험활동 60
2 숲 체험Ⅰ 배내 숲사랑 야영장으로 이동 숲 체험 전 안전교육 실시 40
3 숲 체험Ⅱ 반별 숲 체험 실시 역할에 맞게 미션 수행 실시 60
4 숲 체험Ⅲ 숲 속 보물찾기 프로그램 운영 숲속 자유 산책 및 숲속 자유 트레킹 60
5 정리 활동 정리 운동 아름다운 추억으로 상기하며 소감 나누기 20
평 가 열린 사고 숲 체험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인지하였는가?
공감 장애학생을 이해하고 서로가 공감하였는가?
창의성 숲 체험 이벤트 미션수행을 통해 창의성 발휘하였는가?
협업 숲 체험을 통해 서로 의지하며 협동심 함양하였는가?
  • - 장애와 비장애 학생의 공감 활동을 통하여 통합교육의 장을 제공
  • - 숲 체험 캠프를 통하여 잠재력 계발 및 사회에 적응을 할 수 있는 일반시민 자질 함양
  • - 우리 고장 명산 숲 체험 탐방을 통하여 자연의 소중함 인식 및 애향심 고취
  • - 배려와 존중의 인성교육 강화
기대효과
  • - 장애와 비장애 학생의 공감 활동을 통하여 통합교육의 장을 제공
  • - 숲 체험 캠프를 통하여 잠재력 계발 및 사회에 적응을 할 수 있는 일반시민 자질 함양
  • - 우리 고장 명산 숲 체험 탐방을 통하여 자연의 소중함 인식 및 애향심 고취
  • - 배려와 존중의 인성교육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