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학생교육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배내봉 청소년 독서캠프

목적
  • -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기회 제공
  • - 독서 능력 함양을 통한 자아발견으로 건전한 가치관을 가진 청소년 육성
  • - 올바른 자기 이해와 사회적ㆍ국가적 차원의 문제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 포용과 공감 능력 배양을 위한 독서와 인문적 소양 증진
개요
  • 근거
    - 울산광역시학생교육원규정
    - 울산교육 2-3-2 공동체의식 및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운영
  • 대상 : 관내 중학교 학생 1기수 100명, 1박 2일 과정(9월 4일 ~ 5일)
  • 내용
    - 심성계발: 독서활동, 독후활동 등
    - 체험활동: 저자와의 만남, 영남알프스 전설 산책, 오영수 문학관 탐방
    - 소통활동: 자기소개, 조별역할 정하기(청소, 침구정리, 자기관리 및 정리), 아침체조 및 산책 등
추진계획
세부사업명 추진 계획 시기 대상 예산액 (천원)
배내봉
청소년 독서
캠프 과정
ㆍ운영계획 수립
ㆍ사전연수
ㆍ기수별 교육과정 운영
ㆍ기수별 교육과정 수료 후 만족도 조사
ㆍ교육과정 종료 후 자체평가회 및 종합평가를 통해 문제점 분석 및 개선내용을 차기년도 교육과정에 반영
8월
8월
9.4.~5.

9월 후반
교육요원
1기수
100명
7,136
7,136
핵심(코어) 프로그램
제목 원탁토론활동을 통한 독서 체험 활동 유형 실내 (문제해결활동) 수업 시수 3시간
성 격 삶과 세계에 대한 성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인문학 강연, 독서 활동, 독후 활동, 문학 탐방등을 하는 체험 중심 인문 독서 캠프
목 표 1. 독서를 통해 이성과 감성이 조화된 성찰을 할 수 있다.
2. 반성적 성찰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이 가야할 좌표를 설정할 수 있다.
내 용 비판적사고 독서를 통한 자신과 세계에 대한 비판적 성찰하기
공감 같은 책을 읽고 친구들과 주제에 대한 생각을 공감하기
창의성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고 변화시키면서 또 다른 이야기 만들기
협업 친구들과 함께 새로운 줄거리로 내용 구성해 보기
방 법
연번 단 계 활동 진행 방법 시간 (분)
1 작품 제시 초청 저자 작품 제시 활동에 대한 인문학적 의의 설명 10
2 독서 활동 소통과 공감의 깊이 있는 글 읽기 글쓴이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기 100
3 원탁토론운동Ⅰ 형식단락의 중심생각을 핵심어로 압축 장별 중심내용 요약하기 40
4 원탁토론운동Ⅱ 문학적 장치가 주는 감동과 그 이유 찾기 글쓴이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 비교하기 40
5 생각나눔말하기 발언의 횟수, 시간, 순서를 명확히 하기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같음을 지향 10
평 가 비판적사고 독서를 통한 자신과 세계에 대한 비판적 성찰할 수 있었는가ㆍ
공감 같은 책을 읽고 친구들과 주제에 대한 생각을 공감할 수 있었는가ㆍ
창의성 등장인물의 분석을 통해 또 다른 이야기 만들 수 있었는가ㆍ
협업 친구들과 함께 새로운 줄거리로 내용 구성해 볼 수 있었는가ㆍ
기대효과
  • - 지역작가 '오영수 문학관'을 방문하여 작품 이해의 기회 제공과 우리 고장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함
  • - 독서 캠프 활동으로 생각을 나누고 토론을 통한 독서 능력 향상
  • - 다양한 형태의 독후활동으로 소질과 끼를 발견하고 아울러 건전한 가치관을 가진 청소년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