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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점 추진 과제 및 특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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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역점추진과제

  • 가. 배움과 성장의 학생 참여중심수업 실현
    ▐ 수업역량 강화 교원연수
    ▐ 학교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적극 지원
    - 수업개선, 학교혁신, 민주적 학교운영 공감대 형성
    ▐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자율적 수업 전문성 함양
    ▐ 배움이 즐거운 학생 참여중심수업 확산
    - 협력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프로젝트학습, 상황학습 등
    나. 학생자치문화 활성화
    ▐ 학생자치활동 강화
    - 학생자치활동 및 자치법정 운영
    - 학생참여예산제 운영
    - 학생자치활동 시간, 장소, 예산 배정
    - 학생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 학생중심 주도의 학교행사(학생회, 축제, 체육대회) 운영
    - 학생중심 동아리 활동 전개
    다. (맞춤형)진로 심화 탐구활동 강화
    ▐ 진로역량강화 프로젝트 운영
    - 맞춤형 전공별 진로탐구
    ▐ 교과-진로 융합 프로젝트 운영
    - 심화주제별 학습 및 탐구
    ▐ 전공교수 초청강연
    ▐ 꿈을 찾아가는 ⌜진로비전맵⌟
    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양성
    ▐ 참여와 실천을 통한 학생들의 민주시민교육
    - 민주시민교육 토론실 확보
    - 교육과정 내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 울산학생 대토론 축제 참여(Legal 토론동아리)
    ▐ 인성교육, 독서교육
    - 다양한 솔누리 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
    - 세계문화 알리기 및 글쓰기, 다문화교육

2023학년도 학교특색 사업

  • 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 목적
    - 교사의 자발적인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육활동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을 통한 학생참여중심수업 활성화
    - 삶과 연계한 교육과정으로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교 교육 실현
    - 참여중심수업으로 행복한 학생, 공감으로 행복한 교사, 소통과 협력으로 행복한 학교를 궁극적으로 조성
    ▐ 학생참여중심 교실수업개선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기간: 연중
    - 구성: 주제별
    - 방법
    ❍ 1인 1전문학습공동체 참여
    ❍ 학교 내 교원들로 5~10인으로 구성
    ❍ 주제별로 교사를 선정하여 10팀 내외의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전문학습공동체의 날 시간 확보: 매주 수요일 7교시(월 4시간 이상 확보)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자율적인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공동체별 활동 계획서 작성 후 자발적 수업 나눔과 성찰, 외부 전문강사 연수, 선진학교 견학 등을 통하여 전문성을 확보하여 수업에 적극 활용
    - 전문학습공동체를 통한 학생참여중심수업과 수업기반 과정중심평가로 공교육 신뢰도 상승
    - 수업공감협의회: 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방법 개선 협의
    ▐ 핵심사항
    - 학교구성원이 소통과 협력으로 성장하는 학교문화 조성
    - 2015개정 교육과정 학생중심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교·수·평·기 일체화 역량 제고
    - 외부 전문가의 지도를 통한 수업의 성찰 및 수업 나눔
    나. 학생참여예산제 운영으로 학교자치문화 활성화
    ▐ 목적
    - 학생이 주체가 되어 민주시민의 자질과 태도 함양, 민주적 학교공동체 문화조성을 위한 다양한 학생자치활동 지원
    - 학교생활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고, 생태적․사회적․민주적 의식을 고양하며, 학생 주권을 통한 행복하고 민주적인 학교생활 영위
    ▐ 운영
    - 학생자치기구인 학급회의, 학생회의 활발한 토의에서 자율적으로 제안한 정책을 수반한 의견에 대한 예산 반영학칙에 의거 자율적·독립적으로 운영
    - 학생들이 의견을 제안하고 직접 예산 운영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과정중심의 참여기회 제공
    - 학교의 특성,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한 학생참여예산제 운영을 통한 우수사례 활용
    ▐ 기대효과
    - 학생자치활동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으로 학생자치회가 구상한 여러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학교 문화 형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
    - 학생자치회의 주체적인 예산 운영으로 실제적 필요와 문제에 대한 해결 가능성 높임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주인 의식 함양
    - 예산 운영 과정에서 교육 주요 수요자인 학생들의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예산에 대한 투명성과 민주성을 제고
    다. 진로역량강화 프로젝트 운영
    ▐ 목적
    - 과학탐구활동과 인문탐구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 육성
    -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고, 진로에 대한 탐구활동으로 성취욕구를 자극하여 학력향상 달성
    - 분야별 심화내용을 탐구할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적성과 소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학과 진학과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함
    - 학생부 종합전형을 대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부 종합전형에 능동적으로 대비
    - 자신의 전공 적합성에 맞는 맞춤형 진로 설계
    ▐ 운영체계
    운영체계
    ▐ 운영 기간
    - 기간: 2023. 04.~2023. 12.
    - 대상: 1, 2, 3학년
    ▐ 전공교수 초청 강연
    - 전공 분야의 제반 지식을 확장하고, 전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임
    - 전공 교수의 강연을 통해 진로 탐색 및 학력향상의 기회를 마련함
    - 전공분야는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결정함
    ▐ 기대 효과
    - 진로와 연계된 심화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미래 직업에 관한 탐구의 기회를 가짐과 동시에 적성과 진로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어 진로․진학 결정에 도움을 준다.
    - 진로 희망을 이루기 위한 대학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상급학교 진학에 도움을 준다.
    - 학교가 공부만 하는 곳이 아닌 학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장소로써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을 긍정적으로 임할 수 있게 한다.
    라. 다모임 운영
    ▐ 목적
    - 주체적인 학교 운영을 위해 모든 학교 구성원이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소통과 협력의 문화 조성
    - 집단지성과 협력적 문화를 바탕으로 한 학교자치 실현 및 교육력 제고
    ▐ 추진방향
    - 참여범위: 교원, 행정직, 교육공무직, 학생, 학부모 등 모든 학교 구성원
    - 문화조성: 참여․소통 중심의 학교다모임 공감대 형성 노력
    - 기존 교직원 회의 시간을 활용한 학교다모임 운영으로 부담 최소화
    - 학교교육활동과 학교 현안에 대한 사항 중 학교 구성원의 의견수렴이 필요한 주제로 안건 선정
    ▐ 유형
    - 학교 구성원 대토론회형: 모든 학교 구성원(교원, 행정직, 교육공무직, 학생,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참여를 유도하여 학교교육과 관련된 민주적인 의사소통 및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진행
    - 대표자 협의회형: 학교 구성원(교원, 행정직, 교육공무직, 학생, 학부모 등)의 대표자가 모여 토론하고 협의, 대표자는 학교 다모임 논의 사항을 자치기구에 전달
    - 자치기구 안건 제안형: 교육주체별 자치기구 회의에서 제안한 안건에 대해 협의, 각 자치기구 회의 결과 중 학교 구성원이 함께 논의해야 할 필요가 있는 안건을 학교 다모임 안건으로 제안 → 대표자는 제안한 안건에 대해 협의하고, 학교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세부추진계획
    주제 유형 주관
    3 15 1. 올해 전학공 이렇게 구성합시다.
    -프로젝트 수업 운영 방안
    -학교 단위 연수 주제 선정
    대토론회형 *교수활동지원부
    4 19 1. 수업 유연화 운영 방법
    2. 학교공개 및 진학설명회 방법
    3. 체육한마당 이렇게 합시다
    대토론회형
    자치기구 안건 제안형
    *교육과정운영부
    *1,2,3학년부
    *교무기획부
    *예체능환경교과
    지원부
    5 17 1. 학교축제(예섬제) 운영 방안
    2. 학점제형 학교공간조성 방안(1)
    대표자 협의회형 *예체능환경교과
    지원부
    6 21 학생자치회 구성 방안 및 활성화 방안 (학생회장선거)
    2. 맞춤형 수시 전형 대비(생기부 관련)
    자치기구 안건 제안형
    대토론회형
    *학생안전자치문화부
    *3학년부
    8 23 1. 학점제형 학교공간조성 방안(2) 대표자 협의회형 *1, 2, 3학년부
    *교육과정운영부
    9 20 1. 다독다독(多讀多讀) 한글사랑 (독서력 향상 방안)
    2. 신학년도 교육과정 편제 협의
    대토론회형
    대표자 협의회형
    *기초탐구교과지원부
    *교육과정운영부
    10 11 1. 학교업무정상화 방안
    (신학년도 업무분장 개선, 제 규정 개정 등)
    대표자 협의회형 *교육과정운영부
    *교무기획부
    11 22 1. 신학년도 학사일정 및 일과시간 협의
    2. 신학년도 예산편성 및 사업방향 설정
    자치기구 안건 제안형 *교무기획부
    *행정실
    마. 교육환경 개선 사업 추진
    ▐ 고교학점제 대비 학점제형 학교공간조성 사업
    - 학생 선택에 따른 강좌를 수행할 다양한 크기의 교실 등 학습 환경 조성
    - 시기: 2023.03.~2024.04.
    ▐ 추진 배경 및 목적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육 공간 구성을 통해 해당 교과의 특색이 반영된 교수·학습 활동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생 맞춤형·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
    - 고교학점제 운영상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생들의 자율적이면서도 주도적인 학교생활을 설계하기 위한 교육과정 및 학교 공간의 재구성
    - 학교의 다양한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견 수렴과 참여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 학교의 주인이 되고, ‘가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탈바꿈 시도
    ▐ 추진 방향 및 전략
    - 학점제 교육과정은 학생의 요구, 교사의 전문성, 단위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성,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변화 등에 따라 편성·운영됨
    - 특히 학교 공간을 기획함에 있어서, 단위학교의 학점제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필요한 공간을 도출하게 되므로 ‘공간-교육과정 연계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운영 계획 (상기 일정 및 항목은 학사일정 및 기타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항목 기간(일자) 세부 내용
    교사
    역량
    강화
    선진학교 방문 2023년 3월~2023년 10월 교육과정 이해, 시설 탐방 및 소감 나누기
    전 교직원 회의 2023년 4월 학점제형 교과교실제 이해 및 방향
    컨설팅 2023년 3월~2023년 12월 고교학점제에 적합한 학교 공간조성방안
    교과별 제안사항 검토 및 의견수렴 합동 컨설팅
    기자재
    구축
    학점제형공간조성 TF팀 구성 2023년 3월  
    기자재 선정위원회 구성 2023년 5월  
    기자재 선정 완료 2023년 11월  
    기자재 구입 2023년 12월  
    사업 완료 2024년 2월  
    시설
    공사
    설계계약 2023년 8월~2023년 9월 설계업체 TF팀 회의 시 참석
    설계완료 2023년 9월 설계완료
    공간조성 공사 실시
    (공사 준공: 2024년 2월)
    2023년 12월~2024년 2월  
    교구, 비품 기자재 구입 설치 완료 2024년 2월  
    ▐ 기대 효과
    - 학생의 수요에 맞춘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습자 중심의 과정 중심 수업으로 변화를 위해 학생과 교사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실 환경 구축
    - 교과나 성취기준에 따른 수업 형태와 방법의 다양화 추구
    - 다양한 수업, 공강, 이동 중 학생 휴식을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탈바꿈
    -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휴게 공간 및 학습 공간 구성

2023학년도 교육청 지정학교 운영

  • 가.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 목적
    -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교육과정 선택을 위한 고교 학점제의 도입에 따라 거점형 및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확대하여 운영한다.
    - 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는 고교학점제 기반사업의 운영으로 학생 맞춤형 진로지도를 강화한다.
    ▐ 추진과제
    - 공동교육과정 운영, 소인수 과정 운영
    - 2024 교육과정 편성 및 교과서
    - 학교 특색 프로그램 운영
    ▐ 실천계획
    - 소인수 과정 운영
    학기 운영과목 대상
    1 과학과제연구 2,3학년
    2 융합과학탐구 1,2학년
    - 고교학점제 인식 제고: 교사 및 학부모 연수
    내용 시기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 연중
    학부모 대상 연수 연중
    -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강화
    내용 시기
    진로진학자료제작(학습플래너 포함) 5,6월
    학생진로탐색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학생진로검사
    연중
    교수학습활동 지원 프로그램 운영비 연중
    - 교사역량강화 교육과정 지원
    내용 대상 시기
    고교학점제 역량강화 협의회 1~3학년 수시
    고교학점제 수업 자료개발 1~3학년 수시
    기타 1~3학년 수시
    ▐ 운영시기
    - 2023.03.~2024.02.
    나. (진로맞춤형) 예술집중 거점학교 운영
    ▐ 목적
    - 일반고에서 예술분야 진로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심화 교육 제공으로 교육비 경감 유도 및 일반고 교육역량 제고
    - 학생 수요 맞춤형 예술교육을 통한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비한 기반 조성
    - 일반고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희망 및 적성에 맞는 교육 기회 부여를 통하여 진로 역량 강화
    ▐ 운영시기
    - 2020.05.~2024.02.
    ▐ 개설과목
    교과
    영역
    교과군 세부과목 기준
    단위
    운영
    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
    단위
    이수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체육

    예술
    예술 진로 음악전공실기 5 2 공동교육과정
    (예술집중거점학교)
    2 2020년 2학기
    진로 시청ㆍ청음 5 2 2 2021년 1학기
    진로 음악 연주 5 2 2 2021년 2학기
    진로 공연실습 5 2 2 2022년 1학기
    진로 음악전공실기 5 2 2 2022년 2학기
    진로 시청ㆍ청음 5 2 2 2023년 1학기
    진로 합주 5 2 2 2023년 2학기
    진로 시각 디자인 5 2 2 2020년 2학기
    진로 디자인 일반 5 2 2 2021년 1학기
    진로 조형 5 2 2 2021년 2학기
    진로 평면조형 5 2 2 2022년 1학기
    진로 시각디자인 5 2 2 2022년 2학기
    진로 드로잉 5 2 2 2023년 1학기
    진로 미술전공실기 5 2 2 2023년 2학기
    - 실용음악, 디자인 각 1반 운영: 외부강사+co-teaching 운영(반 내 그룹으로 편성 가능)
    ※ 교과협의와 학생희망 조사 후 개설시기와 개설과목 결정
    ▐ 운영방법
    - 모집방법: 울산광역시 내 일반고 학생 중 예술(음악, 미술) 관련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과목을 개설하고 본교 학생과 타교 학생의 비율을 교육청 지침에 맞게 선발함
    - 모집대상: 본교 및 관내 1, 2학년 중 예술(음악, 미술) 분야 진로 희망 학생
    ▐ 유의사항
    - 교육과정에서 개설하지 않은 심화형 예술(음악, 미술) 관련 과목에 대한 수준별, 맞춤형 수업으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여 학력 향상을 도모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생 간의 상호 정보 교환 및 의사소통이 활성화되어 건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한다.
    - 학력 증진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거점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 목적
    -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소인수 선택과목을 지역 내 인근 학교가 공동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정규 교육과정 선택기회를 다양화한다.
    -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희망 및 적성에 맞는 교육 기회 부여를 통하여 진로, 진학 역량을 강화한다.
    - 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수업 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교육 활성화를 제고 및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활성화를 통한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한다.
    ▐ 운영방법
    - 선발운영 유의사항(공동교육과정: 선발방법, 선발지역, 남녀 제한 등)
    권역 학교 학기 운영과목 대상학년 운영
    시간
    선발
    방법
    제출서류 모집
    대상
    중남구
    권역
    삼산
    고등학교
    1 사회과제연구 3학년 2단위
    34시간
    15~20명
    이내
    울산우리아이
    공동교육과정
    (lteus.use.go.kr)
    -수강신청
    중구
    남구
    전학년
    2 사회탐구방법 1,2학년
    ▐ 유의사항
    - 현 1학년, 2학년,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거점형 공동교육과정으로 사회탐구방법, 사회과제연구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 이수 기준: 각 과목 전체 시수의 2/3 이상 출석할 경우, 이수 처리한다.
    - 출결처리: 방과후, 주말, 방학기간 중에 운영하는 거점학교에 참가하는 학생의 경우, 수업일수를 NEIS에 등록하지 않는다.
    - 평가방법: 2023학년도 평가 계획서(별첨 보관)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다.
    - 거점학교 학교장은 거점학교 참가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위하여 거점학교 학생 담당교사를 지정하고 거점학교 참가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를 담당하도록 한다.
    - 거점학교 담당교사는 담당 학생들의 인성교육 및 생활지도에 철저히 하도록 한다.
    - 거점학교 참가 학생들이 소속감을 갖도록 지도하며, 개별 연락체제를 구축하고 필요한 경우 원적교 담당교사의 지원을 받는다.
    라. 학생자치 중점학교 운영
    ▐ 목적
    - 자율적 참여를 통한 민주시민의 기본 역량 강화
    - 학생자치활동을 통해 권리와 책임에 대한 균형을 지닌 민주시민 양성
    - 배움과 성장의 주체로서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시민역량 함양
    - 다양한 학생자치활동의 기획․참여로 의사소통능력 및 민주적 효능감 신장
    ▐ 운영기간
    - 2023.03.~2024.02.
    ▐ 추진내용
    - 학생자치 활성화 기반 구축
    ❍ 학급자치회의 및 학생자치회의 시간 월 1회 이상 확보
    ❍ 학생자치회 전용 공간 활용

    - 학생의 학교운영 참여 확대
    ❍ 자율적 학급생활협약 제정 노력
    ❍ 학생대표로서의 학생자치회 활성화
    ❍ 학생회와 학교장 간담회 정례화 및 공개적 피드백
    ❍ 학교정책결정과정의 학생참여 권장
    ❍ 학생 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석 및 의견개진권 보장, 학기별 1회 이상

    - 학생자치 실행역량 강화
    ❍ 학생참여예산제 편성 필수, 학급자치활동비 편성․운영
    ❍ 학생참여예산제 활용교육 실시

    - 학생자치문화 확산
    ❍ 교육과정 연계 학생자치활동 운영
    ❍ 학생자치회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자치회의 역량 강화
    ❍ 공약중심 선거를 통한 학생회 선거 진행 및 학생자치회의 활성화
    ❍ 학생 주도적 학교 행사 기획․운영으로 자율․자치능력 함양

    - 학생자치 주요행사
    ❍ 학생자치한마당(학생공연, 교내 골든벨, 학교상식, 금융 퀴즈 등)
    ❍ 학급 사진 콘테스트
    ❍ 열린 음악회(버스킹 공연)
    ❍ 학생독립운동기념 행사
    ❍ 앙코르, 우리가 뽑은 급식 식단
    ❍ 학생자치회 리더십 캠프
    ▐ 기대효과
    - 존중과 배려, 참여와 실천의 소통하는 학교문화 조성
    - 학교구성원 모두의 권리가 존중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
    - 학생 주도의 자치활동 활성화로 함께 만들어가는 민주적인 학교문화 정착
    마. 학교단위 연수 운영
    ▐ 목적
    -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민주적 학교 문화 정착
    - 4차산업혁명 시대에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연수의 필요
    ▐ 추진방향
    - 학교 구성원이 함께하는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가능한 전 교원이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학교의 구체적인 변화와 혁신을 목적으로 자율적으로 연수를 기획・운영
    - 연수는 집합 연수로 15시간 운영
    - 방과후 시간을 확보하여 연수 운영
    ▐ 대상 및 기간
    대상 시간 기간 연수형태 장소
    희망 교사 15 2023.3. ~ 2023.11. 집합 시청각실, 도서실
    ▐ 연수 방법
    구분 총교육
    시  간
    강의 실기
    실습
    워크숍 현장체험
    학습
    현장
    연구
    토의
    토론
    시 간 15 6  3 3     3
    ▐ 연수 내용
      교과목 교수요목 시간 실시일자
    1 비폭력 대화 비폭력 대화로 평화로운 공동체 만들기
    민주적 협의 및 갈등 해결 방법 연수
    3 4월
    2 메타버스 교육 메타버스의 개념과 이해
    메타버스 학교 교육과정 적용의 실제
    3 5월
    3 교권보호 및 회복적 생활교육 교권 보호의 이해와 적용
    우리학교에 맞는 회복적 생활교육
    3 6월
    4 문화예술 체험활동 꽃의 효능과 교육적 가치 연수
    플라워 테라피로 향기로운 교실 만들기
    3 8월
    5 수업 나눔 공감 콘서트 전문적학습공동체별 활동 내용 나눔
    교실 수업 및 평가 방법 개선 사례 발표 및 토의
    3 11월
    ▐ 이수자 관리
    - 총 연수 시간의 90%이상을 이수한 자
    - 총 연수 시간의 80%이상을 이수한 자
    • 배우자와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사망으로 결석한 경우
    • 불가피한 출장(증빙서류 제출 시)
    ▐ 기대 효과
    - 학교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 주체적인 참여로 자율적 학교 문화 활성화
    - 학교 밖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동료 교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교육 전문가로 성장
    - 미래지향적인 울산형 연수체제 정립을 통한 ‘교사, 학생, 학부모, 시민’의 공교육 신뢰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