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역점추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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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배움과 성장의 학생 참여중심수업 실현
- ▐ 수업역량 강화 교원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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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안 전문적학습공동체 적극 지원
- 수업개선, 학교혁신, 민주적 학교운영 공감대 형성
- ▐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자율적 수업 전문성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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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움이 즐거운 학생 참여중심수업 확산
- 협력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프로젝트학습, 상황학습 등
- 나. 학생자치문화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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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자치활동 강화
- 학생자치활동 및 자치법정 운영
- 학생참여예산제 운영
- 학생자치활동 시간, 장소, 예산 배정
- 학생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 학생중심 주도의 학교행사(학생회, 축제, 체육대회) 운영
- 학생중심 동아리 활동 전개 - 다. (맞춤형)진로 심화 탐구활동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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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역량강화 프로젝트 운영
- 맞춤형 전공별 진로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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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진로 융합 프로젝트 운영
- 심화주제별 학습 및 탐구
- ▐ 전공교수 초청강연
- ▐ 꿈을 찾아가는 ⌜진로비전맵⌟
- 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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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여와 실천을 통한 학생들의 민주시민교육
- 민주시민교육 토론실 확보
- 교육과정 내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 울산학생 대토론 축제 참여(Legal 토론동아리) -
▐ 인성교육, 독서교육
- 다양한 솔누리 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
- 세계문화 알리기 및 글쓰기, 다문화교육
2023학년도 학교특색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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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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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교사의 자발적인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육활동을 통한 수업역량 강화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을 통한 학생참여중심수업 활성화
- 삶과 연계한 교육과정으로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교 교육 실현
- 참여중심수업으로 행복한 학생, 공감으로 행복한 교사, 소통과 협력으로 행복한 학교를 궁극적으로 조성 -
▐ 학생참여중심 교실수업개선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기간: 연중
- 구성: 주제별
- 방법
❍ 1인 1전문학습공동체 참여
❍ 학교 내 교원들로 5~10인으로 구성
❍ 주제별로 교사를 선정하여 10팀 내외의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전문학습공동체의 날 시간 확보: 매주 수요일 7교시(월 4시간 이상 확보)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자율적인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공동체별 활동 계획서 작성 후 자발적 수업 나눔과 성찰, 외부 전문강사 연수, 선진학교 견학 등을 통하여 전문성을 확보하여 수업에 적극 활용
- 전문학습공동체를 통한 학생참여중심수업과 수업기반 과정중심평가로 공교육 신뢰도 상승
- 수업공감협의회: 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방법 개선 협의 -
▐ 핵심사항
- 학교구성원이 소통과 협력으로 성장하는 학교문화 조성
- 2015개정 교육과정 학생중심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를 위한 교·수·평·기 일체화 역량 제고
- 외부 전문가의 지도를 통한 수업의 성찰 및 수업 나눔 - 나. 학생참여예산제 운영으로 학교자치문화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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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학생이 주체가 되어 민주시민의 자질과 태도 함양, 민주적 학교공동체 문화조성을 위한 다양한 학생자치활동 지원
- 학교생활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고, 생태적․사회적․민주적 의식을 고양하며, 학생 주권을 통한 행복하고 민주적인 학교생활 영위 -
▐ 운영
- 학생자치기구인 학급회의, 학생회의 활발한 토의에서 자율적으로 제안한 정책을 수반한 의견에 대한 예산 반영학칙에 의거 자율적·독립적으로 운영
- 학생들이 의견을 제안하고 직접 예산 운영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과정중심의 참여기회 제공
- 학교의 특성,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한 학생참여예산제 운영을 통한 우수사례 활용 -
▐ 기대효과
- 학생자치활동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으로 학생자치회가 구상한 여러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학교 문화 형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
- 학생자치회의 주체적인 예산 운영으로 실제적 필요와 문제에 대한 해결 가능성 높임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주인 의식 함양
- 예산 운영 과정에서 교육 주요 수요자인 학생들의 참여기회를 제공하여 예산에 대한 투명성과 민주성을 제고 - 다. 진로역량강화 프로젝트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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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과학탐구활동과 인문탐구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인재 육성
-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고, 진로에 대한 탐구활동으로 성취욕구를 자극하여 학력향상 달성
- 분야별 심화내용을 탐구할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적성과 소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학과 진학과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함
- 학생부 종합전형을 대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부 종합전형에 능동적으로 대비
- 자신의 전공 적합성에 맞는 맞춤형 진로 설계 -
▐ 운영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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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 기간
- 기간: 2023. 04.~2023. 12.
- 대상: 1, 2, 3학년 -
▐ 전공교수 초청 강연
- 전공 분야의 제반 지식을 확장하고, 전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임
- 전공 교수의 강연을 통해 진로 탐색 및 학력향상의 기회를 마련함
- 전공분야는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결정함 -
▐ 기대 효과
- 진로와 연계된 심화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미래 직업에 관한 탐구의 기회를 가짐과 동시에 적성과 진로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어 진로․진학 결정에 도움을 준다.
- 진로 희망을 이루기 위한 대학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상급학교 진학에 도움을 준다.
- 학교가 공부만 하는 곳이 아닌 학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장소로써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을 긍정적으로 임할 수 있게 한다. - 라. 다모임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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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주체적인 학교 운영을 위해 모든 학교 구성원이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소통과 협력의 문화 조성
- 집단지성과 협력적 문화를 바탕으로 한 학교자치 실현 및 교육력 제고 -
▐ 추진방향
- 참여범위: 교원, 행정직, 교육공무직, 학생, 학부모 등 모든 학교 구성원
- 문화조성: 참여․소통 중심의 학교다모임 공감대 형성 노력
- 기존 교직원 회의 시간을 활용한 학교다모임 운영으로 부담 최소화
- 학교교육활동과 학교 현안에 대한 사항 중 학교 구성원의 의견수렴이 필요한 주제로 안건 선정 -
▐ 유형
- 학교 구성원 대토론회형: 모든 학교 구성원(교원, 행정직, 교육공무직, 학생,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참여를 유도하여 학교교육과 관련된 민주적인 의사소통 및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진행
- 대표자 협의회형: 학교 구성원(교원, 행정직, 교육공무직, 학생, 학부모 등)의 대표자가 모여 토론하고 협의, 대표자는 학교 다모임 논의 사항을 자치기구에 전달
- 자치기구 안건 제안형: 교육주체별 자치기구 회의에서 제안한 안건에 대해 협의, 각 자치기구 회의 결과 중 학교 구성원이 함께 논의해야 할 필요가 있는 안건을 학교 다모임 안건으로 제안 → 대표자는 제안한 안건에 대해 협의하고, 학교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 세부추진계획
월 일 주제 유형 주관 3 15 1. 올해 전학공 이렇게 구성합시다.
-프로젝트 수업 운영 방안
-학교 단위 연수 주제 선정대토론회형 *교수활동지원부 4 19 1. 수업 유연화 운영 방법
2. 학교공개 및 진학설명회 방법
3. 체육한마당 이렇게 합시다대토론회형
자치기구 안건 제안형*교육과정운영부
*1,2,3학년부
*교무기획부
*예체능환경교과
지원부5 17 1. 학교축제(예섬제) 운영 방안
2. 학점제형 학교공간조성 방안(1)대표자 협의회형 *예체능환경교과
지원부6 21 학생자치회 구성 방안 및 활성화 방안 (학생회장선거)
2. 맞춤형 수시 전형 대비(생기부 관련)자치기구 안건 제안형
대토론회형*학생안전자치문화부
*3학년부8 23 1. 학점제형 학교공간조성 방안(2) 대표자 협의회형 *1, 2, 3학년부
*교육과정운영부9 20 1. 다독다독(多讀多讀) 한글사랑 (독서력 향상 방안)
2. 신학년도 교육과정 편제 협의대토론회형
대표자 협의회형*기초탐구교과지원부
*교육과정운영부10 11 1. 학교업무정상화 방안
(신학년도 업무분장 개선, 제 규정 개정 등)대표자 협의회형 *교육과정운영부
*교무기획부11 22 1. 신학년도 학사일정 및 일과시간 협의
2. 신학년도 예산편성 및 사업방향 설정자치기구 안건 제안형 *교무기획부
*행정실 - 마. 교육환경 개선 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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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학점제 대비 학점제형 학교공간조성 사업
- 학생 선택에 따른 강좌를 수행할 다양한 크기의 교실 등 학습 환경 조성
- 시기: 2023.03.~2024.04. -
▐ 추진 배경 및 목적
-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육 공간 구성을 통해 해당 교과의 특색이 반영된 교수·학습 활동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생 맞춤형·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의 질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
- 고교학점제 운영상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생들의 자율적이면서도 주도적인 학교생활을 설계하기 위한 교육과정 및 학교 공간의 재구성
- 학교의 다양한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견 수렴과 참여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 학교의 주인이 되고, ‘가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탈바꿈 시도 -
▐ 추진 방향 및 전략
- 학점제 교육과정은 학생의 요구, 교사의 전문성, 단위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성,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변화 등에 따라 편성·운영됨
- 특히 학교 공간을 기획함에 있어서, 단위학교의 학점제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필요한 공간을 도출하게 되므로 ‘공간-교육과정 연계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 운영 계획 (상기 일정 및 항목은 학사일정 및 기타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항목 기간(일자) 세부 내용 교사
역량
강화선진학교 방문 2023년 3월~2023년 10월 교육과정 이해, 시설 탐방 및 소감 나누기 전 교직원 회의 2023년 4월 학점제형 교과교실제 이해 및 방향 컨설팅 2023년 3월~2023년 12월 고교학점제에 적합한 학교 공간조성방안
교과별 제안사항 검토 및 의견수렴 합동 컨설팅기자재
구축학점제형공간조성 TF팀 구성 2023년 3월 기자재 선정위원회 구성 2023년 5월 기자재 선정 완료 2023년 11월 기자재 구입 2023년 12월 사업 완료 2024년 2월 시설
공사설계계약 2023년 8월~2023년 9월 설계업체 TF팀 회의 시 참석 설계완료 2023년 9월 설계완료 공간조성 공사 실시
(공사 준공: 2024년 2월)2023년 12월~2024년 2월 교구, 비품 기자재 구입 설치 완료 2024년 2월 -
▐ 기대 효과
- 학생의 수요에 맞춘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습자 중심의 과정 중심 수업으로 변화를 위해 학생과 교사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실 환경 구축
- 교과나 성취기준에 따른 수업 형태와 방법의 다양화 추구
- 다양한 수업, 공강, 이동 중 학생 휴식을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탈바꿈
-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휴게 공간 및 학습 공간 구성
2023학년도 교육청 지정학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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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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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교육과정 선택을 위한 고교 학점제의 도입에 따라 거점형 및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확대하여 운영한다.
- 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는 고교학점제 기반사업의 운영으로 학생 맞춤형 진로지도를 강화한다. -
▐ 추진과제
- 공동교육과정 운영, 소인수 과정 운영
- 2024 교육과정 편성 및 교과서
- 학교 특색 프로그램 운영 -
▐ 실천계획
- 소인수 과정 운영
학기 운영과목 대상 1 과학과제연구 2,3학년 2 융합과학탐구 1,2학년 내용 시기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 연중 학부모 대상 연수 연중 내용 시기 진로진학자료제작(학습플래너 포함) 5,6월 학생진로탐색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및 학생진로검사연중 교수학습활동 지원 프로그램 운영비 연중 내용 대상 시기 고교학점제 역량강화 협의회 1~3학년 수시 고교학점제 수업 자료개발 1~3학년 수시 기타 1~3학년 수시 -
▐ 운영시기
- 2023.03.~2024.02.
- 나. (진로맞춤형) 예술집중 거점학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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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일반고에서 예술분야 진로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심화 교육 제공으로 교육비 경감 유도 및 일반고 교육역량 제고
- 학생 수요 맞춤형 예술교육을 통한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비한 기반 조성
- 일반고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희망 및 적성에 맞는 교육 기회 부여를 통하여 진로 역량 강화 -
▐ 운영시기
- 2020.05.~20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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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설과목
교과
영역교과군 세부과목 기준
단위운영
단위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
단위이수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체육
ㆍ
예술예술 진로 음악전공실기 5 2 공동교육과정
(예술집중거점학교)2 2020년 2학기 진로 시청ㆍ청음 5 2 2 2021년 1학기 진로 음악 연주 5 2 2 2021년 2학기 진로 공연실습 5 2 2 2022년 1학기 진로 음악전공실기 5 2 2 2022년 2학기 진로 시청ㆍ청음 5 2 2 2023년 1학기 진로 합주 5 2 2 2023년 2학기 진로 시각 디자인 5 2 2 2020년 2학기 진로 디자인 일반 5 2 2 2021년 1학기 진로 조형 5 2 2 2021년 2학기 진로 평면조형 5 2 2 2022년 1학기 진로 시각디자인 5 2 2 2022년 2학기 진로 드로잉 5 2 2 2023년 1학기 진로 미술전공실기 5 2 2 2023년 2학기
※ 교과협의와 학생희망 조사 후 개설시기와 개설과목 결정 -
▐ 운영방법
- 모집방법: 울산광역시 내 일반고 학생 중 예술(음악, 미술) 관련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과목을 개설하고 본교 학생과 타교 학생의 비율을 교육청 지침에 맞게 선발함
- 모집대상: 본교 및 관내 1, 2학년 중 예술(음악, 미술) 분야 진로 희망 학생 -
▐ 유의사항
- 교육과정에서 개설하지 않은 심화형 예술(음악, 미술) 관련 과목에 대한 수준별, 맞춤형 수업으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여 학력 향상을 도모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생 간의 상호 정보 교환 및 의사소통이 활성화되어 건전한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한다.
- 학력 증진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 다. 거점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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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소인수 선택과목을 지역 내 인근 학교가 공동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정규 교육과정 선택기회를 다양화한다.
-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희망 및 적성에 맞는 교육 기회 부여를 통하여 진로, 진학 역량을 강화한다.
- 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수업 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교육 활성화를 제고 및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활성화를 통한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한다. -
▐ 운영방법
- 선발운영 유의사항(공동교육과정: 선발방법, 선발지역, 남녀 제한 등)
권역 학교 학기 운영과목 대상학년 운영
시간선발
방법제출서류 모집
대상중남구
권역삼산
고등학교1 사회과제연구 3학년 2단위
34시간15~20명
이내울산우리아이
공동교육과정
(lteus.use.go.kr)
-수강신청중구
남구
전학년2 사회탐구방법 1,2학년 -
▐ 유의사항
- 현 1학년, 2학년,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거점형 공동교육과정으로 사회탐구방법, 사회과제연구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 이수 기준: 각 과목 전체 시수의 2/3 이상 출석할 경우, 이수 처리한다.
- 출결처리: 방과후, 주말, 방학기간 중에 운영하는 거점학교에 참가하는 학생의 경우, 수업일수를 NEIS에 등록하지 않는다.
- 평가방법: 2023학년도 평가 계획서(별첨 보관)에 따라 평가를 실시한다.
- 거점학교 학교장은 거점학교 참가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위하여 거점학교 학생 담당교사를 지정하고 거점학교 참가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를 담당하도록 한다.
- 거점학교 담당교사는 담당 학생들의 인성교육 및 생활지도에 철저히 하도록 한다.
- 거점학교 참가 학생들이 소속감을 갖도록 지도하며, 개별 연락체제를 구축하고 필요한 경우 원적교 담당교사의 지원을 받는다. - 라. 학생자치 중점학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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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자율적 참여를 통한 민주시민의 기본 역량 강화
- 학생자치활동을 통해 권리와 책임에 대한 균형을 지닌 민주시민 양성
- 배움과 성장의 주체로서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시민역량 함양
- 다양한 학생자치활동의 기획․참여로 의사소통능력 및 민주적 효능감 신장 -
▐ 운영기간
- 2023.03.~20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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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내용
- 학생자치 활성화 기반 구축
❍ 학급자치회의 및 학생자치회의 시간 월 1회 이상 확보
❍ 학생자치회 전용 공간 활용
- 학생의 학교운영 참여 확대
❍ 자율적 학급생활협약 제정 노력
❍ 학생대표로서의 학생자치회 활성화
❍ 학생회와 학교장 간담회 정례화 및 공개적 피드백
❍ 학교정책결정과정의 학생참여 권장
❍ 학생 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석 및 의견개진권 보장, 학기별 1회 이상
- 학생자치 실행역량 강화
❍ 학생참여예산제 편성 필수, 학급자치활동비 편성․운영
❍ 학생참여예산제 활용교육 실시
- 학생자치문화 확산
❍ 교육과정 연계 학생자치활동 운영
❍ 학생자치회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자치회의 역량 강화
❍ 공약중심 선거를 통한 학생회 선거 진행 및 학생자치회의 활성화
❍ 학생 주도적 학교 행사 기획․운영으로 자율․자치능력 함양
- 학생자치 주요행사
❍ 학생자치한마당(학생공연, 교내 골든벨, 학교상식, 금융 퀴즈 등)
❍ 학급 사진 콘테스트
❍ 열린 음악회(버스킹 공연)
❍ 학생독립운동기념 행사
❍ 앙코르, 우리가 뽑은 급식 식단
❍ 학생자치회 리더십 캠프 -
▐ 기대효과
- 존중과 배려, 참여와 실천의 소통하는 학교문화 조성
- 학교구성원 모두의 권리가 존중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
- 학생 주도의 자치활동 활성화로 함께 만들어가는 민주적인 학교문화 정착 - 마. 학교단위 연수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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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민주적 학교 문화 정착
- 4차산업혁명 시대에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연수의 필요 -
▐ 추진방향
- 학교 구성원이 함께하는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가능한 전 교원이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학교의 구체적인 변화와 혁신을 목적으로 자율적으로 연수를 기획・운영
- 연수는 집합 연수로 15시간 운영
- 방과후 시간을 확보하여 연수 운영 -
▐ 대상 및 기간
대상 시간 기간 연수형태 장소 희망 교사 15 2023.3. ~ 2023.11. 집합 시청각실, 도서실 -
▐ 연수 방법
구분 총교육
시 간강의 실기
실습워크숍 현장체험
학습현장
연구토의
토론시 간 15 6 3 3 3 -
▐ 연수 내용
교과목 교수요목 시간 실시일자 1 비폭력 대화 비폭력 대화로 평화로운 공동체 만들기
민주적 협의 및 갈등 해결 방법 연수3 4월 2 메타버스 교육 메타버스의 개념과 이해
메타버스 학교 교육과정 적용의 실제3 5월 3 교권보호 및 회복적 생활교육 교권 보호의 이해와 적용
우리학교에 맞는 회복적 생활교육3 6월 4 문화예술 체험활동 꽃의 효능과 교육적 가치 연수
플라워 테라피로 향기로운 교실 만들기3 8월 5 수업 나눔 공감 콘서트 전문적학습공동체별 활동 내용 나눔
교실 수업 및 평가 방법 개선 사례 발표 및 토의3 11월 -
▐ 이수자 관리
- 총 연수 시간의 90%이상을 이수한 자
- 총 연수 시간의 80%이상을 이수한 자
• 배우자와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사망으로 결석한 경우
• 불가피한 출장(증빙서류 제출 시) -
▐ 기대 효과
- 학교 구성원들의 소통과 협력, 주체적인 참여로 자율적 학교 문화 활성화
- 학교 밖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동료 교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교육 전문가로 성장
- 미래지향적인 울산형 연수체제 정립을 통한 ‘교사, 학생, 학부모, 시민’의 공교육 신뢰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