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교육청특수교육지원센터 로고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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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및 근거
- 특수교육대상학생 조기 발견 및 진단ㆍ평가 체계 구축을 통해 교육기회 확대 및 체계적 지원기반 마련
-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 제3조(의무교육 등), 제10조(특수교육운영위원회)
제출서류
- 특수교육대상자 진단ㆍ평가 의뢰서 1부
- 장애인복지카드, 장애인증명서, 의사진단서, 학교장 의견서 중 1가지
  (건강장애 선정ㆍ배치 희망자는 의사진단서(최근 6개월 이내 발급) 반드시 포함)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1부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ㆍ배치 절차
보호자 또는 각급 학교의 장
(보호자동의)
◆ 장애가 있거나 장애가 있다고 의심되는 영유아 및 학생 발견 시 진단 ․ 평가 의뢰

교육감 또는 교육장 ◆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진단 ․ 평가 의뢰

특수교육지원센터 ◆ 진단 ․ 평가 회부된 후 30일 이내에 진단 ․ 평가 시행
◆ 진단 ․ 평가 과정에서 보호자의 의견진술 기회 충분히 보장
◆ 선정 여부 및 필요한 교육지원 내용에 대한 최종 의견을 작성하여 교육장 또는 교육감에게 보고

교육장 또는 교육감 ◆ 특수교육지원센터로부터 최종의견을 통지받은 때부터 2주일 이내에 특수교육대상자로의 선정여부 및 교육지원 내용을 결정하여 보호자에게 통보
-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 대상 선정 및 학교 지정․배치에 대해 심사
※ 시 ․ 군 ․ 구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유 ․ 초 ․ 중학생
※ 시 ․ 도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고등학생
◆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결과 및 학교 지정 ․ 배치를 신청인에게 서면으로 통지

학생 또는 보호자 ◆ 배치된 학교에 취학


▶ 진단평가 절차(수시 신청)
구분 내용 방법
접수 ◆ 특수교육대상자 선정배치 의뢰서 접수
→ 교육청에서 센터로 진단평가 회부
◆ 공문 접수
◆ 진단평가 일정 확정 및 공문 발송 
(센터 → 해당학생 소속 학교)
진단평가 ◆ 진단평가 실시 ◆ 초기 면접 및 선별검사, 진단평가 실시
◆ 부모 및 교사 면담
평가 결과  통보 ◆ 진단평가결과보고서 교육청에 보고 ◆ 자료 및 정보 종합
◆ 평가 결과를 공문, 우편으로 송부하여 관련 교육·치료적 조치 권고
진단ㆍ평가 도구 대여신청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