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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학교폭력 예방 학부모 연수
작성자 김민정 등록일 22.03.24 조회수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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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모두가 힘든 가운데서도 학교 교육에 관심과 정성으로 함께 해주시는 학부모님께 감사드리며, 댁내에 평안함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최근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부각 되고 예방책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교에서는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내용을 안내드리오니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1.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

2.

학교폭력의 유형

신체폭력, 언어폭력, 금품갈취 및 강요, 따돌림, 성폭력, 사이버폭력, 기타(폭력써클 가입유도, 강제적인 심부름)

3.

부모가 알 수 있는 학교폭력의 징후

피해 학생의 징후

가해 학생의 징후

몸이 아프다며 학교가기를 싫어하거나 지각이나 조퇴가 잦아진다.

용돈을 요구하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말없이 돈을 가져간다.

멍자국이 있어 물어보면 그냥 다쳤다며 자세한 이야기를 피한다.

운동화, 휴대폰, 옷 등이 자주 망가지거나 잃어버렸다고 한다.

친구가 시키는대로 그대로 따르며, 다른 학생들의 눈치를 많이 본다.

SNS, 교과서, 노트 등에 욕설, 폭언, 협박이나 죽고 싶다등의 낙서가 있다.

웃음이 없어지고 풀이 죽어서 맥없이 있거나 방에 틀어박혀 나오려 하지 않는다.

엄마나 동생 등 만만한 대상에게 폭력을 쓰거나 공격적으로 변한다.

사주지 않은 물건을 가지고 있어 물어보면 친구에게 받았다고 한다.

갑자기 돈 씀씀이가 커졌다.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부모에게 이유 없이 화를 내며 비밀이 많고 대화를 잘 하지 않는다.

귀가 시간이 늦어지거나 외출이 잦아진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작은 칼 등 흉기를 소지하고 다닌다.

등하교 시 책가방을 들어주는 친구나 후배가 있다.

손이나 팔 등에 종종 붕대를 감고 다닌다.

4.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

친구를 고의적으로 괴롭히는 행동은 범죄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잘하고 있어. ○○는 참 잘 한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학교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매일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꼭 엄마, 아빠한테 얘기해. 우린 늘 네 편이야라고 말한다.

신학기일수록 신체, 의복, 씻기에 신경 쓴다.

친구들에게 환심을 사기 위한 행동은 오히려 역효과일 수 있다.

컴퓨터 등의 정보 통신매체를 바르게 사용하도록 한다.

비싼 운동화나 전자제품을 학교에 가지고 가지 않도록 한다.

피해를 당할 경우 그만해등의 자기 주장을 미리 연습시킨다.

문제가 해결된 후에도 부모님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출처: 한국청소년폭력예방재단>

5.

자녀의 학교폭력 발생 시 조치사항

자녀가 학교폭력을 당하거나 혹은 목격할 때, 반드시 담임선생님께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폭력이 발생한 구체적인 날짜, 장소, 학교폭력의 내용을 상세하고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녀가 폭력이나 폭행 등을 어떤 경우에도 행사하지 않도록 철저히 당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폭력의 가해 측에 연루될 시 사안에 따라 학교의 처벌뿐 아니라 사법적 처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가해자나 그 부모를 만날 때에는 가급적 학교에서 교사의 입회하에 하도록 하며, 가해자에 대해서 심한 처벌이나 질책보다는 사랑과 관심으로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2324

 

남 산 초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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