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육공동체가 함께 학교교육력을 높이는 제도 입니다.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존중하고 선생님들의 전문성 개발을 지원하여 보다 나은 교육의 미래를 가꾸어 가기위한 평가제입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용

우리를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들에게 선생님의 수업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잘 전해드려서 더욱 잘 가르치시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 교사용
교원들간의 평가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활동에 전문적인 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 학부모용
선생님들의 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생각을 잘 전해드려 자녀들의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평가 목적
교사의 학습 및 학생지도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한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ㆍ이해할 수 있는, 자기 발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을 통해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도한다.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제고한다.
기본 방향
교사의 학습 지도 및 생활 지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과 생활 지도 능력 함양을 도모한다.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원, 학부모, 학생)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한다.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교사 평가에 따른 단위학교 및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교사 평가 결과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 등급 및 서열화를 지양하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지원 방안을 강구한다.
평가종류
동료교원에 의한 평가 ▶ 교장, 교감 및 동학년, 동교과 교사들이 교사 각각의 수업ㆍ학생 지도 영역에 대하여 평가
학생에 의한 만족도 ▶ 학생들(초4~고3)이 교사의 교육 활동(수업지도, 학생지도)에 대하여 만족도 응답
▶ 개별 교사들 각자에 대하여 전체 또는 일부 학생이 만족도 설문 응답
학부모에 의한
담임의 학급경영만족도
▶ 초1~초3의 경우에는 학부모가 학생에 갈음하여 담임의 학급경영 만족도 응답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생활만족도
▶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 생활 전반(수업 지도 영역, 학생 지도 영역)에 대하여 만족도 응답
▶ 동일한 설문지에서 이루어진 학교운영 영역에 대한 응답은 교장ㆍ교감에 대한 평가로 취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