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특색살리기 3대 운영과제 추진 배경
학교 특색 살리기로 3대 추진과제를 설정하게 된 것은, 최근 대학 입시에서 각 대학별로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선발비율이 더욱 증가되고 있고 심층면접과 논술, 수능점수,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입시에 반영되고 있으며, 날로 학생들의 심성이 거칠어지고 개인주의화 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대비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교에서는 다양한 교육실천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하고 인격도야를 통해서 전인적인 성장을 꾀하고자 한다. 또 학생중심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주고 통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본교만의 학교 특색 사업을 실천해 가고자 한다.
3대 추진 과제는 첫째는 '행복한 학생중심수업' 활성화로 면학분위기 조성, 둘째는 앎 · 삶 · 꿈이 함께하는 독서교육의 활성화이고, 셋째는 스터디그룹(Study Group)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학습력 신장이다.
2020학년도 학교 특색 살리기 3대 추진과제를 통하여 학교에 대한 평가나 교사.학생.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임은 물론이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입학사정관제와 다양한 입시반영 요소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에도 부응하고, 나아가 미래를 선도할 참되고 유능한 세계시민을 육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특색 사업은 전 교직원과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가 이루어져야 제대로 효과를 창출할 수 있으므로 철저한 계획과 실천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신선여고' 하면...
1. '행복한 학생중심수업' 활성화로 면학분위기가 잘 조성되는 학교
2. 앎 · 삶 · 꿈이 함께하는 독서교육의 활성화
3. 스터디그룹(Study Group)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학습력 신장을 잘 하는 학교
+ 신선 돋움 3대 특색사업
- 1.‘행복한 학생중심수업’활성화로 면학분위기 조성
-
* 내실있는 학생중심수업을 위한 수업지원실 운영 활성화
* 학생중심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위한 수업분석실 운영 활성화
* 학생중심수업 과정형 수행평가를 위한 평가방법 개선
* 교과별 수업연구회 운영 활성화로 수업의 질 향상
* 다양한 교과 학습 프로그램 개설로 사교육 수요 흡수
* 학생 및 학부모 모니터링과 교과협의 실시로 동료 장학의 효과 달성 - 2. 앎·삶·꿈이 함께하는 독서교육의 활성화
-
* 학생 저자 책쓰기 동아리를 운영
*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인문, 교양 프로그램 운영
* 학교도서관을 통한 적극적인 교수·학습 지원
* 학급문고 운영을 통한 자발적인 독서 분위기 조성과 독서 문화 정착
* 다양한 독서 행사 및 학예대회를 추진
* 다양한 시상을 통한 독서 문화 촉진 - 3. 스터디그룹(Study Group)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학습력 신장
-
* 학년별 스터디그룹 활동 및 교사 지도
* 모든 특별실을 활용한 스터디그룹 활동 지원
* 학기별 스터디그룹 운영 및 결과보고서 만들기
* 우수 스터디그룹 시상 및 사례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