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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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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 4호
작성자 *** 등록일 22.08.04 조회수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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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안한 아이를 돕는 방법

A의 이야기

A는 걱정이 많은 아이입니다. ‘친구들이 자신을 나쁘게 생각하면 어떻게 하지’, ‘시험에서 실수하면 어떻게 하지’, ‘준비물을 빼 먹으면 어떻게 하지등 일어나지 않은 일을 두고도 걱정합니다. 그러다 보니 마음이 편하지 않고 자주 배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프기도 하며 온몸이 저리기도 합니다.

 

불안한 자녀를 도와주는 방법

1. 자녀가 불안한 마음을 안심하고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자녀 : “○○이가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아요. ○○이랑 사이가 틀어질까 봐 불안해요.”

부모 : “○○이랑 친하게 지냈는데, 멀어지게 될까 봐 불안하구나.”

2. 자녀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방형 질문을 건네주세요.

부모 : “내일 시험에 대해 어떻게(무엇을) 생각하니?” (O)

3. 자녀가 느끼는 불안이 합리적인 것인지 함께 확인해 보세요.

부모 : “○○이가 너한테 화가 나거나 실망해서 그냥 지나간 것 같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있니?”

자녀 : “모르겠어요. 분명히 저를 본 것 같은데 그냥 지나가 버렸어요.”

부모 : “혹시 급한 일이 있거나 다른 생각을 하고 있어서 그랬던 것은 아닐까?”

4. 자녀의 불안한 감정을 공감해 주고, 함께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해 주세요.

5. 불안을 견뎌내고 있는 자녀를 격려해 주세요.

불안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리며 점차 줄어들 수 있습니다. 비록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더라도 이전보다는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자녀가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자녀가 스스로 불안을 조절하는 방법

불안할 때 불안을 조절하는 방법을 함께 훈련해 보세요.

잠깐하고 멈춘 후 길게, 천천히 심호흡한다.

진정하자, 괜찮아라고 스스로 다독여 준다.

자녀가 과호흡을 하면 복식호흡을 함께 해 보세요.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를 선택하여 함께 앉습니다. 침착하고 편안한 톤으로 이야기합니다.

촛불 부는 모양으로 입술을 만들고 입으로 천천히 숨을 쉬게 합니다.

종이봉투를 이용하거나 손으로 컵 모양을 만들어서 천천히 숨 쉬게 합니다.

마음이 편해짐을 함께 느낍니다.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커피, 초콜릿 같은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자제하게 하세요.

음악 감상, 목욕, 스트레칭 등 불안을 줄일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게 하세요.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4

이럴 땐 정신건강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1. 불안 증상으로 4주 이상 힘들어하거나, 학교생활이 힘들어 지각, 조퇴, 결석이 잦을 때

 

2. 반복적인 공황증상을 경험할 때

공황발작을 하게 되면 갑작스러운 극심한 공포, 사망하거나 정신을 잃어버릴 것 같은 느낌, 비현실적인 느낌과 같은 감정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진땀이 나며 숨이 막히는 느낌, 어지러움, 마비, 메스꺼움과 같은 다양한 신체 증상이 생깁니다. 공황 증상을 경험한 자녀는 또다시 이런 공황이 생길까 봐 걱정하고, 증상과 연관된 장소나 상황을 피하려 합니다.

 

3. 강박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때

반복적으로 공격적 또는 성적인 생각이 떠오름, 병균에 옮을 것에 대한 두려움, 자신만의 순서나 숫자에 집착함, 지나치게 정리하고 확인함 등과 같은 생각이나 행동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불안을 조절하기 위해 부적응 행동을 보일 때

담배나 술 등의 약물을 사용하거나 자해 등의 행동을 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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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정 고 등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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