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 - 특기·적성 프로그램, 교과 프로그램의 운영의 내실화로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의 교육 기능을 보완한다.
- - 계층 간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으로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실현한다.
- - 다양한 학습욕구를 해소시킬 수 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교 밖 사교육 수요를 학교 안으로 흡수함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킨다.
- - 방과후학교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망 구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를 실현한다.
2. 추진 방향
- - 1인1특기 신장과 인성교육을 연계한 특기적성프로그램 운영
- - 학력향상을 위한 수준별 선택형 교과프로그램 운영
- - 내실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현직교원 참여 확대 및 우수강사 확보
- -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소외계층·지역에 대한 지원 확대
- - 울산방과후학교 연중 상시 운영체제 확립
- - 민간단체(기관) 참여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방과후학교 운영 확대
3. 운영 절차 및 일정
연간 계획 | 목표 | 추진 시기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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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 1회 | 2월 | |
부서별 프로그램 운영 | 연중 | 방학 중에도 연속 운영 | |
기별 수강생 모집 | 4회 | 5, 8, 11, 2월 | 연중 4기로 나누어 운영 |
기별 수강생 추가 모집 | 3회 | 3, 9, 12월 | 신입생 및 방학 기간 고려 |
자유수강권 지원 | 3월, 연중 | 저소득층 자녀 지원 - 동사무소 등록 자료 |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수요 조사 | 1회 | 12월 | |
기별 학생 평가 결과 가정 통신 | 4회 | 5, 8, 11, 2월 | |
강사 만족도 조사 및 평가 | 2회 | 7, 12월 | |
외부강사 연수 참여 | 1회 | 2월 | |
부서별 실적 전시회 | 1회 | 12월 | |
학부모 공개 수업 | 2회 | 4, 9월 | 부서별 수업일 |
방과후학교 운영 자체 평가 | 1회 | 12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