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학기 아동학대 및 가정폭력 예방교육
작성자 정미숙 등록일 22.11.11 조회수 109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아동학대로부터 학생들의 안전한 성장을 돕기 위해 가정폭력(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부모교육 자료를 아래와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아동학대, 예방이 먼저입니다.

아동학대

구 분

정 의

비고(관련법률)

아동학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해 아동(18세 미만)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 유기 및 방임

아동복지법 제3

아동학대

범죄

상해, 폭행, 특수폭행, 폭행치사, 유기, 학대, 아동혹사. 체포,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및 인신매매, 강간, 유사강간, 강제추행, 준강간, 준강제추행, 미성년자등에 대한 간음추행, 업무상위력 등에 의한 간음, 명예훼손,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 훼손, 모욕, 주거침입(주거·신체 수색)의 죄, 강요, 공갈, 재물손괴 등

아동학대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법
2

학부모님이 알아야 할 아동학대란?

아동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행위는 모두 아동학대입니다.

치료가 필요한 아동을 방치하는 것(방임)은 아동학대입니다.

) 심각한 우울증이나 주의력 결핍 장애, 신체적 손상에 대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아동의 학습권을 박탈하는 것 또한 아동학대입니다.

) 학생(취학 의무아동 포함)을 학교에 보내지 않는 행위 등

아동에게 성적 수치심과 모욕감을 줄 수 있는 강요된 행위는 아동학대입니다.

아동의 복지나 정상적인 발달(건강)을 저해하는 것은 아동학대입니다.

) 의식주 등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에 필요한 복지를 저해하는 행위 등

보호, 감독의 의무가 있는 사람이 장애인을 버리거나 기본적인 보호 및 치료를 소홀히 하는 행위는 장애인학대입니다.

* 보호· 감독의 의무가 있는 사람 : 친권자, 후견인, 장애인을 보호.양육.교육하거나 그러한 의무가 있는 사람, 업무.고용 등의 관계로 사실상 장애인을 보호.감독하는 사람

) 원하지 않는 곳에 장애인을 보내고 연락을 끊는 행위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노력

자녀가 자율적인 인격체임을 인정해 주세요. 존중받는 아이가 타인을 존중하고 책임 있는 생활을 합니다.

자녀에게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선생님과 상담을 하세요.

가정에서의 폭력이나 부모님의 모습은 자녀에게 학습됩니다.

부모님의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가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동학대나 가정폭력에 대처하기

아동학대나 가정폭력을 당하는 친구를 도와주는 방법 담임 선생님께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에게 발생했다면 - 112에 신고하세요. 상담이 필요할 때에는 담임 선생님께 말씀드리세요.

아동학대나 가정폭력 상담전문기관에 전화할 수도 있습니다.

신고자의 비밀이 보장됩니다.

- 여성긴급전화 1366

- 아동학대 신고전화 1577-1391

(아동학대 예방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VmWbqbotpBU )

부모님의 언행은 항상 자녀의 모델이 됩니다. 가정에서 바른 말 쓰기 지도를 부 탁드립니다.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 체벌이나 일방적 훈계보다는 따뜻한 사랑으로 대 하고 자녀와 대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합니다.

자녀의 정서적인 부분에 도움이 필요하면 학교 선생님과 정보를 교환합니다.

자녀에게 생명의 존귀함, 상호 인권(인격)존중, 역지사지(易地思之), 책임 및 준 법의식 등을 인식시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잘못한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심한 처벌이나 질책보다는 사랑과 관심으로 지도합니다.

다음 경우에는 담임교사나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신감 결여, 사회적인 활동 기피, 갑작스런 학업성적 저하, 성격 변화, 불면증, 우울증, 식욕 상실, 지나친 산만함, 등교 거부 또는 잦은 지각, 많은 용돈 요구, 거짓말, 옷이 찢어지고 소지품이 파손됨, 타박상이나 상처, 말이 적어지고 비밀이 많아짐, 잦은 외출, 친구로부터의 전화에 신경을 씀

모든 어린이들은 따뜻한 사랑을 받으며, 꿈과 희망을 가지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아동을 독립된 인격적 존재로 인식하고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2117

무 거 초 등 학 교 장[직인생략]


이전글 2022학년도 방과후학교 만족도 조사 및 2023학년도 개설 희망 강좌 수요 조사 안내
다음글 미세먼지 관련 학생계기교육 자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