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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교발전 중장기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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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발전 중장기 계획

1. 영아학급ㆍ유치원 교육의 활성화
가. 목적

변화하는 사회와 특수학교 학부모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하는 영아학급, 유치원 교육과정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영아학급과 유치원교육과정에 맞는 새로운 환경을 준비하여 편안하고 실용적인 교육환경을 만들어 교육의 질을 높이며 교육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장애 특성화 학교로 발전하고자 한다.

나. 단계별 계획
발전단계
1단계 (2014-2015) 2단계 (2016-2017) 3단계 (2018)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지역사회 체험학습 실시
- 수영활동 활성화
- 자전거 타기 프로그램
특성화된 유치원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 개별 특성에 맞는 개별지도 정착
유치원 단위의 브랜드화 정착
- 특기를 살려주는 특기적성 프로그램
- 개별화에 맞는 개별지도 강화
교육환경 개선사업 1
- 교실 및 복도 환경
교육환경 개선사업2
- 쾌적한 교실 환경
교육환경 개선사업 3
- 특색있는 교실 환경
방과후 학교 계획 수립
- 방과후 스포츠클럽
- 자전거 동아리
방과후 학교 운영 효율화
- 태권도 프로그램 운영
방과후 학교 활성화
- 수요자 요구를 충족하는 방과후 프로그램 개발
2.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전공과 강화
가. 목적

직업교육과 직업생활의 중간 매개체 역할을 하는 현장 직업실습은 학생들이 졸업 후 직업인으로 지역 사회에 통합되었을 때 어려움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졸업 후 자연스런 고용 확대와 지속적인 직업생활의 유지를 위해 중ㆍ장기적인 계획 하에 학교 근처 지역사회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장애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적합한 다양한 직업 실습처를 개발한다. 또한 장애영역별 특성을 고려한 전공과 직업실습의 효율성을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

나. 연도별 추진 계획
발전단계
1단계 (2014-2015) 2단계 (2016-2017) 3단계 (2018)
전공과 운영 시설 및 인프라 구축
- 전공과 실습실 확보(공예실, 바리스타실)
- 장애영역별 작품 전시실 마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전공과 운영
-지역주민이 공감하는 전시회
- 전시회 등을 통한 발전기금 조성
- 취업생에 대한 추수지도 활성화
- 타학교와 교류 프로그램 운영
진로탐색 활성화
- 공공일자리 확보의 정착
- 선배와 함께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 이론 및 실기 교육의 질적 향상
- 진로상담활동 강화
- 타학교와 교류 정착
전공과 포트폴리오 1단계
- 공공일자리 정보 수집
-추수지도 계획수립
- 전공과 포트폴리오 2단계
- 공공일자리 확보
- 추수지도 확대
- 전공과 포트폴리오 3단계
- 공공일자리 정착
- 추수지도 정착
전공과 해외체험교실 개최 - 전공과 해외체험교실 확대운영 - 전공과 해외체험교실 정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