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과정반 (종일반)
목적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전일제 교육과 안정된 보호를 통한 장애 학생의 전인적 발달 도모 및 부모의 사회활동 참여 증대를 목적으로 한다.
방침
- ○ 교육과 보육 활동을 통합한 형태의 통합형 교육을 운영한다.
- ○ 유치원과 초등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희망자에 한해 우선 배정하되 같은 학년일 경우 저소득층 가정, 맞벌이 가정을 우선으로 선정한다.
- ○ 교육과 보육을 겸하는 담당 교사 1인을 배치하여 보육과 교육을 통합한 형태로 운영한다.
- ○ 필요한 경우 담당 교사 외에 특수교육 보조 인력을 배치하여 운영한다.
- ○ 학교의 전체 일정에 따라 운영하되 별도의 계획을 추가하여 운영한다.
세부 추진계획
세부 운영 계획
- ❖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1개 학급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 인원은 3~5명으로 한다.
- ❖ 교육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가 통학을 원칙으로 한다.
- ❖ 교육 프로그램은 자유 선택 활동, 그룹 활동 등으로 운영한다.
- ❖ 연간 및 주간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고 상황을 누가 기록한다.
- ❖ 주 5일(월~금)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 ❖ 담당 교사의 방과 이전 근무시간은 수업 보조, 수업 준비지원, 급식 보조를 원칙으로 한다.
- ❖ 학기당 1회씩 수업 공개를 실시한다.
일과운영
시간 | 활동내용 |
---|---|
13:10 ~ 14:10 | 그룹 활동 1 |
14:10 ~ 15:00 | 그룹 활동 2 |
15:00 ~ 15:50 | 자유 선택 활동 및 간식 |
15:50 ~ 16:00 | 귀가 지도 |
16:00 ~ 16:30 | 개별 활동 |
16:30 ~ 17:00 | 정리정돈 및 귀가지도 |
활동계획
요일 | 활동 | 활동 목표 및 내용 |
---|---|---|
공통 | 자유 선택 활동 | • 연간, 월간, 주간계획에 맞춘 교재를 활용하여 개별 및 그룹 활동을 통해 선택 능력과 창의적 표현능력, 사회 적응력을 기른다. • 언어, 쌓기, 역할, 미술, 조작, 음률 영역으로 교구를 선택하여 다양한 활동의 제공을 통해 심화 기능을 제공한다. |
월 | 퍼포먼스 미술 | • 오감을 통해 인지하고 창조해 봄으로써, 자기 내면의 에너지를 자유롭게 표출함으로, 긍정적인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
화 | 폴리엠 브릭 | • 주변의 사물과 연계하여 자기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상상력과 자신감을 기른다.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통해 사회정서, 언어, 인지 발달을 돕는다. |
수 | 신체운동 | • 신체 각 부분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하며 순환, 배설, 호흡기 등의 기관 기능을 향상한다. |
목 | 음률 활동 | • 노래 부르기와 듣기, 감상하기를 통해 생동감 있는 소리와 어휘, 문장에 익숙해지도록 지원한다. • 개구리 귀로, 오리 캐스터네츠, 트윙클 탬버린, 목각 실로폰 등 다양한 악기를 탐색하고 연주한다. |
금 | 가베 | • 점, 선, 면 입체로 구성된 조각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완성한다.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 숫자, 과학 등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