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학교 로고이미지

동아리 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목적

  • ○ 흥미, 적성, 특기가 비슷한 부서로 선정하고 구성된 활동 부서에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시킨다. ○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통하여 협동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길러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 ○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방침

  • ○ 교육과정에서의 동아리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한 영역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른 영역과 대치하여 매주 금요일에 실시한다. ○ 학생의 흥미, 적성, 요구,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다양한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여 활동 부서를 조직하되 하나의 부서에 다수의 학생이 편중되지 않도록 학생들의 적성과 수행 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배치한다. ○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한다.

세부 추진계획

운영 계획
추진계획 추진내용
3월 ❖ 부서 선정과 조직
❖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 배치
- 학생의 소질 및 적성을 고려한 부서조직
-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배치
- 부서 간 인원 조정
- 동아리활동 연간 계획 작성
- 부서별 교육자료 및 비품 구매
9월 ❖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 배치 점검 - 부서별 담당교사 및 전입학생의 배치 파악
동아리 부서 조직
부서명 담당교사 지 도 목 표 장 소
공예(초) 외부강사
김민정
현대, 전통공예, 다양한 공예재료를 알고 창조성과 독창성을 이끌어내어 생활 속에서 사용할 물건을 재료와 연계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공예작품을 완성하여 예술적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느끼도록 한다. 미술실
공예(중) 외부강사
김영신
공예의 특성을 살려 아날로그(수 공예) 방식으로 다양한 재료들을 실생활과 연결하여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훈련실
신나는
음악줄넘기
박정리
이국신
여러 가지 줄넘기 동작을 익혀 음악에 맞추어 다양한 줄넘기 동작을 한다. 지성관
맛있는 책
읽기
정혜임
방주성
도서 주제를 선정한 후, 관련 도서를 찾아서 탐독하고 도서와 관련된 독서 신문 만들기, 영화 관람하기, 활동지 작성하기를 통해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책을 더욱 풍성하게 읽어 정서지능을 발달시킨다. 도서관
호기심
자연관찰
박진경
김환희
자연환경을 탐색하며 다양한 식물과 여러 가지 곤충 및 동물을 관찰하며 사계절의 변화를 느낀다.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관찰한 자연물을 표현하며 오감을 자극한다. 초6-1교실
건강
어울림
스포츠
장광희
김영선
매주 다양한 스포츠와 놀이를 통한 신체활동을 함으로써 질서와 규칙을 배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끈기와 노력을, 선의의 경쟁을 통한 흥미와 열정을 키우도록 한다. 심신안정실
숲속 힐링
캠프
이경영
최하기
학교안의 자연 속에서 캠핑 도구들을 직접 설치, 사용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고 자연에 대한 이해와 사귐,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 야외데크,
중1-2교실
오감으로
놀자
(순회)
정지영 오감을 이용한 놀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잔존 감각 및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발달을 돕는다. 각 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