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 흥미, 적성, 특기가 비슷한 부서로 선정하고 구성된 활동 부서에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시킨다. ○ 자율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통하여 협동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길러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 ○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방침
- ○ 교육과정에서의 동아리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한 영역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른 영역과 대치하여 매주 금요일에 실시한다. ○ 학생의 흥미, 적성, 요구,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다양한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여 활동 부서를 조직하되 하나의 부서에 다수의 학생이 편중되지 않도록 학생들의 적성과 수행 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배치한다. ○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한다.
세부 추진계획
운영 계획
월 | 추진계획 | 추진내용 |
---|---|---|
3월 | ❖ 부서 선정과 조직 ❖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 배치 |
- 학생의 소질 및 적성을 고려한 부서조직 -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배치 - 부서 간 인원 조정 - 동아리활동 연간 계획 작성 - 부서별 교육자료 및 비품 구매 |
9월 | ❖ 부서별 담당교사 및 학생 배치 점검 | - 부서별 담당교사 및 전입학생의 배치 파악 |
동아리 부서 조직
부서명 | 담당교사 | 지 도 목 표 | 장 소 |
---|---|---|---|
공예(초) | 외부강사 김민정 |
현대, 전통공예, 다양한 공예재료를 알고 창조성과 독창성을 이끌어내어 생활 속에서 사용할 물건을 재료와 연계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공예작품을 완성하여 예술적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느끼도록 한다. | 미술실 |
공예(중) | 외부강사 김영신 |
공예의 특성을 살려 아날로그(수 공예) 방식으로 다양한 재료들을 실생활과 연결하여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생활훈련실 |
신나는 음악줄넘기 |
박정리 이국신 |
여러 가지 줄넘기 동작을 익혀 음악에 맞추어 다양한 줄넘기 동작을 한다. | 지성관 |
맛있는 책 읽기 |
정혜임 방주성 |
도서 주제를 선정한 후, 관련 도서를 찾아서 탐독하고 도서와 관련된 독서 신문 만들기, 영화 관람하기, 활동지 작성하기를 통해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책을 더욱 풍성하게 읽어 정서지능을 발달시킨다. | 도서관 |
호기심 자연관찰 |
박진경 김환희 |
자연환경을 탐색하며 다양한 식물과 여러 가지 곤충 및 동물을 관찰하며 사계절의 변화를 느낀다.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관찰한 자연물을 표현하며 오감을 자극한다. | 초6-1교실 |
건강 어울림 스포츠 |
장광희 김영선 |
매주 다양한 스포츠와 놀이를 통한 신체활동을 함으로써 질서와 규칙을 배우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끈기와 노력을, 선의의 경쟁을 통한 흥미와 열정을 키우도록 한다. | 심신안정실 |
숲속 힐링 캠프 |
이경영 최하기 |
학교안의 자연 속에서 캠핑 도구들을 직접 설치, 사용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고 자연에 대한 이해와 사귐,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돕는다. | 야외데크, 중1-2교실 |
오감으로 놀자 (순회) |
정지영 | 오감을 이용한 놀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잔존 감각 및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발달을 돕는다. | 각 가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