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品 실천
인성교육 개념
- ○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 공동체 ․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추진 목표
- ○ 인성교육 활동을 통하여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실천할 기회를 제공하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스스로를 사랑함과 동시에 올바른 기본 생활습관을 정착시켜 공동체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마음과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간을 기른다.
추진 방향
- ○ 울산 12덕목과 인성역량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 전 교과 교육과정 속에서 인성교육이 자연스럽게 실시되도록 한다.
- ○ 내 학급 남의 학급 구분 없이 교직원 전체가 전교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생활지도에 최선을 다한다.
- ○ 학생들의 잘한 점을 칭찬하고 보상하며 격려하는 긍정적인 방향에서의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웃음이 있는 학교 풍토를 조성한다.
- ○ 실생활에서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실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존중』『배려』『소통』『효도』의 4대 인성 덕목이 학생들에게 확실히 내면화되도록 한다.
- ○ 실천 프로그램 운영 결과에 따라 연 1회의 다양한 시상(존중상, 배려상, 소통상, 효도상)을 통하여 성취의욕을 고취시킨다.
주요 운영내용
사 업 명 | 주 요 내 용 |
---|---|
1교 1인성 브랜드 운영 | ▷ 인성 品 『정직』『공감』『준법』『협동』 실천 운동 |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운영 | ▷ 과정별 장애 영역에 맞는 체험활동 실시 ▷ 교과목을 연계한 체험활동 실시 ▷ 다양한 체험 기회 제공으로 건강한 인성 함양 |
1학생 1교사 사제결연 | ▷ 1학생 1교사 사제결연을 통해 생활지도 시간 확보 |
건전한 놀이문화 운영 | ▷ 건전한 놀이문화 형성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
띠앗 나눔 인성 교육 | ▷ 감사미소 운동 ▷ 감사 나눔 123운동 |
세부 추진계획
- 【존중】상대를 존중하는 생활하기
-
1) 존중하는 마음으로 친구를 대하고 선생님과 웃어른을 공경하는 학생으로 기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추진과제를 실천한다.
- 상대를 존중하며 나 자신을 존중하는 생활을 위해 학급에서 추진할 개별 과제 예시
학급규칙 제정하기, 바른말 고운말 쓰기, 자아 존중감 높이기(나의 애칭 짓기, 장점 거울에 나를 비추기), 예절왕자, 예절공주 뽑기 등
2) 존중상제 운영
친구들을 존중하는 태도와 선생님과 웃어른을 공경하는 자세가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을 선생님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하여 시상한다. - 【배려】남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생활하기
-
1) 나 하나 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공동체 생활 속에서 남을 배려하고 양보할 줄 아는 바람직한 인성을 가진 학생으로 기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추진 과제를 실천한다.
- 학교 내에서 몸이 불편한 친구나 선후배 등을 찾아 자신이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어려움에 처한 학생들을 돕고자 하는 따뜻한 인성을 키운다.
- 남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생활을 위 해 학급에서 추진할 개별 과제 예시
공공규칙 준수로 남을 배려하기(배식 질서, 줄서기 질서 등), 분리수거로 자연을 배려하기, 동식물 사랑하기 실천 등
2) 배려상제 운영
학교 내의 친구들을 따뜻하게 배려하고 공동체 생활 속에서 급우들에게 양보하는 태도가 바르게 형성된 학생을 선생님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하여 시상한다. - 【소통】밝고 맑게 웃으며 대화하기
-
1) 웃음을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여 심성이 밝고 맑은 학생을 키우기 위해 다음과 같은 추진과제를 실천한다.
- 밝고 맑게 웃는 생활을 위해 학급에서 추진할 개별 과제 예시
감사미소 운동의 생활화(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미안합니다, 소중합니다), 칭찬릴레이, 칭찬신문 만들기, 사과와 용서의 날 운영, 사랑의 우편함 운영, 책 속 인물 칭찬하기, 내가 내게 주는 칭찬상 시상 등
2) 건전한 놀이문화 시간 운영 : 각 과정별로 월 1회 놀이문화 시간을 운영하여 밝고 맑게 웃으며 대화하는 학교 분위기를 만든다.
3) 스마일상제 운영
늘 웃으면서 대화하려 노력하고 학급의 분위기를 밝게 하며 친구를 칭찬할 줄 알고 자신의 행동도 칭찬받을 만한 학생을 선생님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하여 시상 한다. - 【효도】은혜에 감사하는 생활하기
-
1)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웃어른은 물론 친구들과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작은 일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학생으로 기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추진과제를 실천 한다.
- 스승의 날 사․제 결연행사 실시 : 5월 15일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1학생 1교사 사제결연을 통해 선생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결연 선생님께 편지쓰기를 실시한다.
- 은혜에 감사하는 생활을 위해 학급에서 추진할 개별 과제 예시
* 감사 나눔 123운동 : 1일 1선행하기, 1월 2독서하기, 1일 3감사하기
* 효 체험 활동 프로그램 운영(오늘의 자신을 있게 해 주신 어버이의 사랑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카네이션 만들기, 효 편지쓰기 등의 효 체험 활동 실시), 나의 뿌리 알기 활동, 친척간의 호칭 및 지킬 예절 알기 등
2) 감사상제 운영
효 체험활동 실시 결과 등을 토대로 부모님을 비롯한 주변의 모든 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진실되게 표현한 학생들을 선생님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하여 시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