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일화교육의 내실화
삼정일화교육
- 목적
- 삼정일화교육을 통하여 사물을 바르게 보고, 바르게 듣고 구별하여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 사회 속에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생활을 하도록 돕는다.
- 방침
- ○ 삼정일화교육의 의미와 내용을 알고 실천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삼정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실천하도록 한다.
- ○ 각 영역별 세부추진계획에 따라 연간 학사 일정에 따라 운영한다.
- ○ 학생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영역을 계발하여 접목하도록 한다.
- 세부 추진계획
- - 주요 추진 활동
-
- 기대되는 효과
- ○ 사회에서 다른 사람과 생활 속에서 혹은 대화 속에서 사물을 바르게 보고, 바르게 듣고 구별하여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바르게 표현하여 정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것이다.
01. 생활중심 언어교육
- 목적
- ○ 체험중심, 주제중심, 기능중심의 언어교육을 통하여 생활 속 모든 장면에서 말하기, 듣기교육이 연관성 있게 이루어져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 방침
- ○ 학년별, 과정별간 교육과정 및 내용의 연계성을 반영한다.
- ○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학생의 개인차에 적합한 개별지도가 되도록 한다.
- ○ 다양한 일상생활 장면과 모든 학습에 말하기 듣기교육이 포함되도록 계획한다.
- ○ 학생의 언어사용 형태와 필요한 어휘를 파악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를 선정하여 지도한다.
- 세부 추진계획
-
주 제 활 동 체험중심 언어교육 ㆍ 현장체험학습과 관련된 언어지도-사전ㆍ사후 교육 자료를 통한 언어습득
ㆍ 월별계기교육 - 월중행사에 따른 관련어휘와 표현알기주제중심 언어교육 ㆍ 교과(국어, 사회 등)와 관련된 어휘습득
ㆍ 일상생활중심의 단어 및 문장표현 듣기, 말하기
ㆍ 독서활동을 통한 언어능력 신장
ㆍ 다양한 주제를 통한 표현 언어의 확장기능중심 언어교육 ㆍ 호흡훈련 -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한 훈련
ㆍ 발성훈련 - 기초발성 및 자연스런 소리표현 익히기
ㆍ 발음지도 - 자모음의 발음 방법을 익히고 바르게 표현하기
ㆍ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 사용하기부모교육 ㆍ 학부모참여수업 권장
ㆍ 지속적인 학부모상담
ㆍ 일기지도를 통한 생활언어지도 연계
02.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 목적
-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일들을 바르게 보고 듣고 생각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말하기 데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바른 문장으로 쓰고 자연스럽게 말하기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자연스럽게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방침
- ○ 모든 학생들이 장애 종별, 학년에 상관없이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를 통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하는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 바르게 보고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발달시키고, 자신감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의 자연스러운 언어구사능력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 ○ 발표 원고를 직접 써 봄으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한 문장으로 표현하고 이를 조리 있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세부 추진계획
- 운영 방침
- ○ 한 학급당 1~2명 또는 하나의 팀이 참가한다.
- ○ 원고 작성은 참가 학생이 작성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저학년의 경우 학부모 또는 담임교사가 원고의 작성을 하도록 한다.
- ○ 참가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참가선물을 증정함으로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대회일정 및 추진계획
-
년 월 추 진 계 획 2019 5월 ㆍ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공고
ㆍ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원고 접수6월중 ㆍ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개최
책읽는 메아리 - 독서교육 계획
- 목적
- 1.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여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기반을 마련한다.
- 2. 독서 의욕과 흥미를 증진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의 바탕을 마련하고 독서를 통하여 사고력 증진과 정서함양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방침
- 1. 아침자습 시간, 점심시간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독서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 2. 다양한 독서행사로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고 독서의욕과 흥미를 자극할 수 있도록 도서관 환경을 구성한다.
- 3. 학생들의 장애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의 독서 교육을 실시하고 독서교육 활동 결과는 시상하도록 하여 독서의욕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한다.
- 세부 추진계획
- 표현과 이해활동을 통한 독서 생활화
-
- 1) 다함께 책읽는데이
가) 시기 : 연중
나)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교사
다) 내용 및 방법
- 올해의 책 및 필독 도서 등 다양한 도서를 정하여 학급별 책읽기
- 교사, 또래친구 책 읽어주기
- 시간활용 : 아침 수업시간 전 10분 - 2) 손으로 붙이며 책읽는데이
가) 시기 : 연중
나)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中 개인, 장애별 특성에 맞게 선택)
다) 내용 및 방법
- 그림책이나 스티커북에 다양한 글자와 그림, 사진 스티커를 붙이며 책읽기 - 3) 손으로 칠하며 책읽는데이
가) 시기 : 연중
나)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中 개인, 장애별 특성에 맞게 선택)
다) 내용 및 방법
- 색칠하기북이나 컬러링북에 다양한 색을 칠하며 책읽기 - 4) 재미있게 책쓴데이
가) 시기 : 학기별 1회
나)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다) 내용 및 방법
- 독서감상문대회(6월)에 자기만의 방법으로 자유롭게 독후활동을 한다.
- 외솔 최현배 국어사랑 대회(10월)에 최현배, 세종대왕, 한글날과 관련된 내용으로 자유롭게 독후활동을 한다. - 5)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가) 시기 : 6월중 실시
나) 대상 : 학급별 1, 2명
다) 내용 및 방법
-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에 원고를 발표한다.
- 평소 독후활동으로 쓴 글을 정리하여 원고를 만든다.
- 자유로운 방식으로 자기가 읽은 책을 발표한다. - 6) 북-시네마데이
가) 시기 : 7월, 12월
나) 대상 : 전교생
다) 내용 및 방법
- 과정별로 학생 수준과 특성에 맞게 영화를 골라 본다.
- 원작이 있는 영화를 봄으로 원작에 관심을 가진다. - 7) 달콤한 책찾는데이
가) 시기 : 11월
나) 대상 : 전교생
다) 내용 및 방법
- 도서관 책중에서 [맛있고, 달콤한 것들]과 관련된 책을 찾아 읽거나 대여하기
- 행사에 참여한 학생에게 초콜렛이나 사탕 나눔행사
- 1) 다함께 책읽는데이
- [책읽는 메아리 도서관] 만들기
-
- 1) 학교도서관 이용교육
가) 시기 : 연초, 학기별 1회
나) 대상 : 신입생, 전교생
다) 내용 및 방법
- 연초에는 초1, 중1을 대상으로 교육한다.
- 학기별 1회 전교생을 대상으로 도서관이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육한다. - 2)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가) 시기 : 학기중
나) 대상 : 교과담당교사
다) 내용 및 방법
- 학교도서관 및 도서를 활용하여 교과연계수업을 한다.
- 학교도서관 이용시간을 정한다. - 3) 학교도서관 도서확충
가) 시기 : 학기별 1회
나) 대상 : 교사 및 전교생, 도서관담당교사
다) 내용 및 방법
- 교사 및 전교생의 희망도서를 파악한다.
- 학기별 신간도서 및 필독도서, 권장도서를 파악한다.
- 학교도서구입 절차에 따라 도서를 구입한다. - 4) 학교도서관 개방 및 이용시간
가) 시간 : 09:00~16:30 (월~금) / 방학동안 개방없음.
나) 대상 : 교사 및 전교생
다) 내용 및 방법
- 자유롭게 도서관을 방문하여 독서한다.
- 도서대출은 1주일동안 대여 및 반납한다.
- 도서위원이 없을때는 도서대출장부에 기록한다.
- 1) 학교도서관 이용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