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학교 로고이미지

삼정일화교육의 내실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삼정일화교육의 내실화

목적
○ 삼정일화교육을 통하여 사물을 바르게 보고, 바르게 듣고 구별하여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 사회 속에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생활을 하도록 돕는다.
방침
○ 삼정일화교육의 의미와 내용을 알고 실천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삼정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실천하도록 한다.
○ 각 영역별 세부추진계획에 따라 연간 학사 일정에 따라 운영한다.
○ 학생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영역을 계발하여 접목하도록 한다.
세부 추진계획
기대되는 효과
○ 사회에서 다른 사람과 생활 속에서 혹은 대화 속에서 사물을 바르게 보고, 바르게 듣고 구별하여 자기의 생각과 의견을 바르게 표현하여 정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것이다.
가. 생활중심 언어교육
목적
○ 체험중심, 주제중심, 기능중심의 언어교육을 통하여 생활 속 모든 장면에서 말하기, 듣기교육이 연관성 있게 이루어져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방침
○ 학년별, 과정별간 교육과정 및 내용의 연계성을 반영한다.
○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학생의 개인차에 적합한 개별지도가 되도록 한다.
○ 다양한 일상생활 장면과 모든 학습에 말하기 듣기교육이 포함되도록 계획한다.
○ 학생의 언어사용 형태와 필요한 어휘를 파악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를 선정하여 지도한다.
세부 추진계획
활동별 세부내용
주 제 활 동
체험중심 언어교육 ․ 현장체험학습과 관련된 언어지도-사전․사후 교육 자료를 통한 언어습득
․ 월별계기교육 - 월중행사에 따른 관련어휘와 표현알기
주제중심 언어교육 ․ 교과(국어, 사회 등)와 관련된 어휘습득
․ 일상생활중심의 단어 및 문장표현 듣기, 말하기
․ 독서활동을 통한 언어능력 신장
․ 주제학습을 통한 표현 언어의 확장
기능중심 언어교육 ․ 호흡훈련 -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한 훈련
․ 발성훈련 - 기초발성 및 자연스런 소리표현 익히기
․ 발음지도 - 자모음의 발음 방법을 익히고 바르게 표현하기
․ 보완대체 의사소통 도구 사용하기
부모교육 ․ 학부모참여수업 권장
․ 지속적인 학부모상담
․ 일기지도를 통한 생활언어지도 연계
나. 책읽는 메아리 독서교육
목적
○ 도서실 이용을 생활화하여 책 읽는 습관을 기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기반을 마련한다. ○ 독서 의욕과 흥미를 증진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의 바탕을 마련하고 독서를 통하여 사고력 증진과 정서 함양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방침
○ 아침 자습 시간, 점심시간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 다양한 독서 행사로 독서에 관한 관심과 흥미를 끌어낼 수 있도록 하고 독서 의욕과 흥 미를 자극할 수 있도록 도서관 환경을 구성한다. ○ 학생들의 장애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의 독서 교육을 시행하고 독서 교육 활동 결과는 시상하도록 하여 독서 의욕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한다.
운영계획
연간 추진계획
독서 교육 활동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다 함께 책읽는데이    
손으로 붙이며 책읽는데이    
손으로 칠하며 책읽는데이    
신간 도서                
키워드 한 줄 쓰기데이    
북크닉데이                  
독서감상문대회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데이                      
외솔 최현배 국어사랑 문예 행사                      
학교 도서실 이용 교육
1) 시기 : 연초, 학기별 1회
2) 대상 : 신입생, 전교생
3) 내용 및 방법
- 연초 초1, 중1을 대상으로 교육 시행
- 학기별 1회 전교생을 대상으로 도서실 이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육 시행
학교 도서실 활용 수업
1) 시기 : 학기 중
2) 대상 : 교과 담당 교사
3) 내용 및 방법
- 학교 도서실 및 도서를 활용하여 교과 연계 수업 진행
- 학교 도서실 이용 시간 정하기
학교 도서실 도서 확충
1) 시기 : 학기별 1회
2) 대상 : 교사와 전교생, 도서실 담당 교사
3) 내용 및 방법
- 교사와 전교생의 희망 도서 파악
- 학기별 신간 도서 및 필독 도서, 권장 도서 파악
- 학교 도서 구매 절차에 따라 도서 구매
학교 도서실 장서 점검 기간
1) 시기 : 연중
2) 내용 및 방법
- 가치 상실, 훼손 자료, 이용률이 저조한 자료 폐기
- 제적·폐기를 통해 장서의 수준과 질 높이기
- 도서실 이용과 도서 선택에 편의성 제공
학교 도서실 개방 및 이용 시간
1) 시간 : 09:00~16:30 (월~금) / 방학 동안 개방 없음.
2) 대상 : 교사와 전교생
3) 내용 및 방법
- 자유롭게 도서실을 방문하여 책을 읽기
- 도서 대출은 2주일 동안 대여 및 반납
- 도서 위원이 없을 때는 도서 대출 장부에 기록
세부 추진계획
다 함께 책읽는데이
1) 시기 : 연중
2)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교사
3) 내용 및 방법
- 온전하게 읽기에만 몰입하는 하루 10분 책 읽기
- 이달의 책 및 금주의 추천 도서 등 다양한 도서를 정하여 학급별 책 읽기
- 사제동행 책 읽기, 책 읽어주는 친구, 학급별 낭송·낭독하기
- 시간활용 : 아침 수업 시간 전 10분
손으로 붙이며 책읽는데이
1) 시기 : 연중
2)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中 개인, 장애별 특성에 맞게 선택)
3) 내용 및 방법
- 그림책이나 스티커 북에 다양한 글자와 그림, 사진 스티커를 붙이며 책 읽기
손으로 칠하며 책읽는데이
1) 시기 : 연중
2)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中 개인, 장애별 특성에 맞게 선택)
3) 내용 및 방법
- 색칠하기 북이나 컬러링북에 다양한 색을 칠하며 책 읽기
재미있게 책쓴데이
1) 시기 : 학기별 1회
2) 대상 : 초, 중, 고등학교 학생
3) 내용 및 방법
- 독서감상문대회(5월)에 자기만의 방법으로 자유롭게 독후활동 하기
- 외솔 최현배 국어사랑 문예 행사(10월)에 최현배, 세종대왕, 한글날과 관련된 내용으로 자유롭게 독후활동 하기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
1) 시기 : 11월 중 실시
2) 대상 : 학급별 1, 2명
3) 내용 및 방법
- 바르게 보고 듣고 말하기 데이에 원고 발표하기
- 평소 독후활동으로 쓴 글을 정리하여 원고 만들기
- 자유로운 방식으로 자기가 읽은 책 발표하기
신간 도서
1) 시기 : 연중
2) 대상 : 전교생
3) 내용 및 방법
- 신간 도서의 책 제목 맞추기
- 신간 도서 속 보물찾기
키워드 한 줄 쓰기 데이
1) 시기 : 월 중 1회 실시
2) 대상 : 전교생
3) 내용
- 매월 정해진 시간에 키워드 제시하기
- 자유롭게 변형하여 표현하기
- 베스트 선정작품 공유하기
- 베스트 명예의 왕관 선정하기
북크닉데이
1) 시기 : 5월, 10월~11월 실시
2) 대상 : 전교생
3) 내용
- 화가 바구니 : 컬러로 읽기(컬러링북)
- 작가 바구니 : 손으로 읽기(필사하기)
- 휴식 바구니 : 자유롭게 읽기(자유 독서)
- 게임 바구니 : 온몸으로 재미 느끼기(보드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