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편제와 시간배당
편제와 시간 배당 |
구분 | 방문지도교육 | 가정학습 | 교내통합교육 | 사회통합교육 | 계 | |||||
---|---|---|---|---|---|---|---|---|---|---|---|
지도일수 | 주 3일 | 주 2일 | 연중 | 연 2회 | |||||||
시수 | 주당 6 | 주당 4 | 회당 6 | 회당 6 | |||||||
연간 수업일수 | 103일 | 68일 | 연 16일 | 연 4일 | 191일 | ||||||
206시수 | 136시수 | 96시수 | 12시수 | 450시수 | |||||||
내용 | ·교과교육활동 ·재활교육활동 ·학부모 상담 ·가정학습안내 |
·가정연계지도 ·가족체험활동 ·사이버 가정 학습 |
·입학식 ·개학식 ·방학식 ·종업식 ·출석 수업 ·졸업식 ·송년 행사 |
·현장체험 학습 |
|||||||
방문 지도 교육 시간 |
시 정 | 지도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10:00 ∼ 10:30 | 60분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
2교시 | 10:30 ∼ 11:00 | ||||||||||
3교시 | 12:00 ∼ 12:30 | 60분 | 교재연구 교내업무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
4교시 | 12:30 ∼ 13:00 | ||||||||||
5교시 | 14:30 ∼ 15:00 | 60분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방문지도 | |||||
6교시 | 15:00 ∼ 15:30 |
- ① 이 표에 제시된 시간 수는 34주를 기준으로 한 연간 최소 수업 시간이다.
② 학생 개인별 주 3회(주 6시수/180분) 방문지도 교육을 기본으로 하고, 1교시 수업시간은 30분이며 1회 방문지도시 2교시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③ 학생들의 장애 상태, 건강, 기후, 학습 내용의 성격에 따라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나. 교육과정 편성ㆍ 운영의 중점
- 1) 지체장애 및 중도 ․중복장애로 인하여 순회수업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복지시설, 의료기관 등을 방문하여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학습기능 및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한다.
2) 순회교육은 방문지도교육, 가정학습, 교내통합교육, 사회통합교육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3) 학생의 가정을 방문하여 실시하고, 30분 단위로 1일 2시수를 운영한다. 단, 학생의 건강 상태 및 학부모의 요구, 기후, 학습내용에 따라 시간 운영은 융통성 있게 한다.
4) 통합교육은 교내통합(개학식, 입학식, 졸업식, 방학식, 종업식, 출석수업, 송년행사)과 사회통합(현장체험학습)으로 운영한다.
5) 순회학급 교육과정은 학교교육과정에 준하여 실시하되 교과교육활동과 재활교육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6) 학생의 능력과 요구, 장애 및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잠재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