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편제와 시간배당
편제와 시간 배당 |
구분 | 방문교육 | 가정교육 | 출석교육 | 체험교육 | 계 | |||||
---|---|---|---|---|---|---|---|---|---|---|---|
지도일수 | 주 3일 | 주 2일 | 연중 | 연 2회 | |||||||
시수 | 주당 6 | 주당 4 | 회당 6 | 회당 6 | |||||||
연간 수업일수 |
105일 | 69일 | 연 13일 | 연 4일 | 191일 | ||||||
210시수 | 138시수 | 78시수 | 24시수 | 448시수 | |||||||
내용 | ·교과교육활동 ·재활교육활동 ·학부모 상담 ·가정학습안내 ·통신교육 |
·가정연계지도 ·가족체험활동 ·사이버 가정 학습 |
·입학식 ·개학식 ·방학식 ·종업식 ·출석 수업 ·졸업식 ·송년 행사 |
·현장체험 학습 | |||||||
방문 교육 시간 |
시 정 | 지도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09:00 ∼ 10:10 | 80분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
2교시 | 10:10 ∼ 10:50 | ||||||||||
3교시 | 11:20 ∼ 12:00 | 80분 | 교재연구 교내업무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
4교시 | 12:00 ∼ 12:40 | ||||||||||
5교시 | 14:10 ∼ 14:50 | 80분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방문교육 | |||||
6교시 | 14:50 ∼ 15:30 |
- ① 이 표에 제시된 시간 수는 34주를 기준으로 한 연간 최소 수업 시간이다.
② 학생 개인별 주 3회(주 6시수/240분) 방문교육을 기본으로 하고, 1교시 수업시간은 40분이며 1회 방문교육시 2교시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③ 학생들의 건강 상태, 기후, 학습 내용의 성격에 따라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하고 통신교육을 통하여 수업 시수를 보전한다.
나. 교육과정 편성ㆍ 운영의 중점
- 1) 지체장애 및 중도 ․중복장애로 인하여 순회 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시설 등을 방문하여 장애 정도와 환경에 적합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 및 기초학습 능력을 형성한다.
- 2) 순회교육은 방문 교육, 통신교육, 가정교육, 출석교육 및 체험교육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 3) 방문교육은 학생 당 주 3회, 1시간 기준 40분으로 1일 2시간을 운영한다, 단,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 이동시간, 학생 수, 학부모의 요구 등에 따라 조정 운영할 수 있으며 정규교육과정 일과 시간 내에 실시한다.
- 4) 가정교육은 사전계획에 의해 가정에서 학생 혼자 혹은 가족과 함께하는 학습 과제를 주어 운영한다.
- 5) 출석교육은 연 1회 원적 학급의 수업 참여와 행사(개학식, 입학식, 졸업식, 방학식, 종업식, 송년행사) 활동 참여로 운영하고, 체험교육은 사전계획에 의해 연2회 봄 체험학습, 가을 체험학습을 실시한다.
- 6) 순회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실시하되 교과교육활동과 교과 내용을 대신한 생활기능 영역으로 편성ㆍ운영한다.
- 7) 학생의 능력과 요구, 장애 및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잠재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ㆍ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