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아리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가. 편제와 시간배당

편제와
시간
배당
구분 방문교육 가정교육 출석교육 체험교육
지도일수 주 3일 주 2일 연중 연 2회  
시수 주당 6 주당 4 회당 6 회당 6  
연간
수업일수
105일 69일 연 13일 연 4일 191일
210시수 138시수 78시수 24시수 448시수
내용 ·교과교육활동
·재활교육활동
·학부모 상담
·가정학습안내
·통신교육
·가정연계지도
·가족체험활동
·사이버 가정 학습
·입학식 ·개학식
·방학식 ·종업식
·출석 수업 ·졸업식
·송년 행사
·현장체험 학습  
방문
교육
시간
시 정 지도시간
1교시 09:00 ∼ 10:10 80분 방문교육 방문교육 방문교육 방문교육 방문교육
2교시 10:10 ∼ 10:50
3교시 11:20 ∼ 12:00 80분 교재연구
교내업무
방문교육 방문교육 방문교육 방문교육
4교시 12:00 ∼ 12:40
5교시 14:10 ∼ 14:50 80분 방문교육 방문교육 방문교육 방문교육
6교시 14:50 ∼ 15:30
  • ① 이 표에 제시된 시간 수는 34주를 기준으로 한 연간 최소 수업 시간이다.
    ② 학생 개인별 주 3회(주 6시수/240분) 방문교육을 기본으로 하고, 1교시 수업시간은 40분이며 1회 방문교육시 2교시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③ 학생들의 건강 상태, 기후, 학습 내용의 성격에 따라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하고 통신교육을 통하여 수업 시수를 보전한다.

나. 교육과정 편성ㆍ 운영의 중점

  • 1) 지체장애 및 중도 ․중복장애로 인하여 순회 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시설 등을 방문하여 장애 정도와 환경에 적합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 및 기초학습 능력을 형성한다.
  • 2) 순회교육은 방문 교육, 통신교육, 가정교육, 출석교육 및 체험교육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 3) 방문교육은 학생 당 주 3회, 1시간 기준 40분으로 1일 2시간을 운영한다, 단, 학생의 장애 특성 및 정도, 이동시간, 학생 수, 학부모의 요구 등에 따라 조정 운영할 수 있으며 정규교육과정 일과 시간 내에 실시한다.
  • 4) 가정교육은 사전계획에 의해 가정에서 학생 혼자 혹은 가족과 함께하는 학습 과제를 주어 운영한다.
  • 5) 출석교육은 연 1회 원적 학급의 수업 참여와 행사(개학식, 입학식, 졸업식, 방학식, 종업식, 송년행사) 활동 참여로 운영하고, 체험교육은 사전계획에 의해 연2회 봄 체험학습, 가을 체험학습을 실시한다.
  • 6) 순회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실시하되 교과교육활동과 교과 내용을 대신한 생활기능 영역으로 편성ㆍ운영한다.
  • 7) 학생의 능력과 요구, 장애 및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잠재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개별화 교육계획을 수립ㆍ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