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 연구학교 운영
‘두.빛.나.래. 융합 교육과정으로 평화·통일 나빌레라’ 연구
- 1. 목적
-
가. 평화·통일 교과 융합 프로젝트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인적·물적 네트워크 조성
나. 평화·통일교육 핵심 역량 분석을 바탕으로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평화·통일 융합 프로젝트 수업 모델 개발
다. 자유학년제, 창의적체험활동, 학생 자치 및 지역과 공동체와 연계한 평화·통일 융합 체험활동으로 역량 중심의 평화·통일교육 실천 방안 연구 - 2. 운영기간
- 2022. 3. 1. ~ 2024. 2. 28.
- 3. 운영 중점
-
가. 평화의 나래, 함께 어울다(두빛나래 교육과정 운영 기반 다지기)
나. 평화의 나래, 교과 융합 펼치다(두빛나래 교과간 융합 수업 개발 및 적용)
다. 평화의 나래, 세상 속으로 나.빌.레.라.(참여와 나눔을 통한 평화 통일 역량 확산)
STEAM 교육 중심 선도학교 운영
- 1. 목적
-
가. 삶 속에서 실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 역량 신장
나. 융합적·고차원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능력 신장
다. 지역사회 과학 활동 중심학교 역할 수행을 통한 지역공동체의 참여 확대 - 2. 운영기간
- 2022. 3. 1. ~ 2024. 2. 28.
- 3. 운영 중점
-
가. STEAM 교육 환경 및 인프라 조성
나. STEAM 교육과정 및 수업 모델의 개발과 적용
다. 지역사회 연계 STEAM 교육과정 운영 및 프로젝트 진행을 통한 확산
나만의 미래핵심역량6큐브 만들기
(자유학년제 및 연계학기 운영을 통한 교실 수업 개선과 진로 교육)
- 1. 목적
-
· 자유학년제를 통해 교실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 핵심 역량 개발
·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들이 자유학기 이후 일반학기에도 학생 중심 참여 수업, 과정 중심 평가 및 다양한 체험활동 등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살린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교실수업 전반의 변화 유도 - 2. 운영 기간
- 2019. 3. 1. ~ 2023. 02. 28.
- 3. 운영 중점
-
· 집중-지속을 위한 자유학기제 환경 구축
· 자유학년-일반학기 연계를 통한 수업 및 평가의 혁신
· 연계성 있는 자유학기 활동을 통한 미래 핵심 역량 강화
존중·배려·사랑으로 폭력NO! 안전YES! 행복UP!
- 1. 목적
-
· 존중과 배려를 통한 사랑이 넘치는 학교 분위기 조성
· 가정 · 학교 · 지역 사회가 연계한 인성교육을 통하여 바른 인성 함양
· 각종 안전사고(생활, 교통, 화재, 물놀이 등) 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예방 - 2. 운영 중점
-
· 학교폭력예방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함양
· 명상의 시간, 밥상머리 인성 교육, 삼락회 인성 교육 등을 통해 바른인성 함양
· 7대 안전 교육 표준안에 따른 안전 교육을 전 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51시간 이상 운영
· 응급처치, 소방훈련, 화재·지진 대피훈련 등 체험위주의 실제적인 교육 실시
· 등하교시 교통안전 지도 및 차량 특성에 따른 교통안전 지도를 실시하고 자전거 통학생의 안전 지도 실시 · 매월 4일 학교 안전점검의 날 운영
『이화드림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 1. 목적
-
· 학생들에게 악기지도를 통해 악기연주기능 신장은 물론 음악적 심미적 경험을 제공
· 균등한 음악교육의 기회와 예술적 감수성 및 잠재력 실현의 발전
· 심성계발과 정서를 함양하고 자아존중감 및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실현시켜가는 기회 제공 - 2. 운영 중점
-
· 모든 악기는 학교에서 무료로 대여함
· 연주곡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편곡하여 빠른 시간 내에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함.
· 오케스트라 내에 여러 개의 앙상블팀을 만들어 행사의 성격 및 무대 규모에 따라 융통성 있게 연주함.
· 출석 관리 및 악기 관리에 관해서는 부모님의 동의서를 받아서 잘 관리 되도록 함.
· 강사 채용은 실기 지도 능력과 교육자로서 자질과 품성을 지닌 자를 공개 채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