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중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평화통일 연구학교 운영
‘두.빛.나.래. 융합 교육과정으로 평화·통일 나빌레라’ 연구

1. 목적
가. 평화·통일 교과 융합 프로젝트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인적·물적 네트워크 조성
나. 평화·통일교육 핵심 역량 분석을 바탕으로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평화·통일 융합 프로젝트 수업 모델 개발
다. 자유학년제, 창의적체험활동, 학생 자치 및 지역과 공동체와 연계한 평화·통일 융합 체험활동으로 역량 중심의 평화·통일교육 실천 방안 연구
2. 운영기간
2022. 3. 1. ~ 2024. 2. 28.
3. 운영 중점
가. 평화의 나래, 함께 어울다(두빛나래 교육과정 운영 기반 다지기)
나. 평화의 나래, 교과 융합 펼치다(두빛나래 교과간 융합 수업 개발 및 적용)
다. 평화의 나래, 세상 속으로 나.빌.레.라.(참여와 나눔을 통한 평화 통일 역량 확산)

STEAM 교육 중심 선도학교 운영

1. 목적
가. 삶 속에서 실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 역량 신장
나. 융합적·고차원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능력 신장
다. 지역사회 과학 활동 중심학교 역할 수행을 통한 지역공동체의 참여 확대
2. 운영기간
2022. 3. 1. ~ 2024. 2. 28.
3. 운영 중점
가. STEAM 교육 환경 및 인프라 조성
나. STEAM 교육과정 및 수업 모델의 개발과 적용
다. 지역사회 연계 STEAM 교육과정 운영 및 프로젝트 진행을 통한 확산

나만의 미래핵심역량6큐브 만들기
(자유학년제 및 연계학기 운영을 통한 교실 수업 개선과 진로 교육)

1. 목적
· 자유학년제를 통해 교실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 핵심 역량 개발
·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들이 자유학기 이후 일반학기에도 학생 중심 참여 수업, 과정 중심 평가 및 다양한 체험활동 등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살린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교실수업 전반의 변화 유도
2. 운영 기간
2019. 3. 1. ~ 2023. 02. 28.
3. 운영 중점
· 집중-지속을 위한 자유학기제 환경 구축
· 자유학년-일반학기 연계를 통한 수업 및 평가의 혁신
· 연계성 있는 자유학기 활동을 통한 미래 핵심 역량 강화

존중·배려·사랑으로 폭력NO! 안전YES! 행복UP!

1. 목적
· 존중과 배려를 통한 사랑이 넘치는 학교 분위기 조성
· 가정 · 학교 · 지역 사회가 연계한 인성교육을 통하여 바른 인성 함양
· 각종 안전사고(생활, 교통, 화재, 물놀이 등) 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예방
2. 운영 중점
· 학교폭력예방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함양
· 명상의 시간, 밥상머리 인성 교육, 삼락회 인성 교육 등을 통해 바른인성 함양
· 7대 안전 교육 표준안에 따른 안전 교육을 전 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51시간 이상 운영
· 응급처치, 소방훈련, 화재·지진 대피훈련 등 체험위주의 실제적인 교육 실시
· 등하교시 교통안전 지도 및 차량 특성에 따른 교통안전 지도를 실시하고 자전거 통학생의 안전 지도 실시 · 매월 4일 학교 안전점검의 날 운영

『이화드림 학생 오케스트라』 운영

1. 목적
· 학생들에게 악기지도를 통해 악기연주기능 신장은 물론 음악적 심미적 경험을 제공
· 균등한 음악교육의 기회와 예술적 감수성 및 잠재력 실현의 발전
· 심성계발과 정서를 함양하고 자아존중감 및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실현시켜가는 기회 제공
2. 운영 중점
· 모든 악기는 학교에서 무료로 대여함
· 연주곡을 학생의 수준에 맞게 편곡하여 빠른 시간 내에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함.
· 오케스트라 내에 여러 개의 앙상블팀을 만들어 행사의 성격 및 무대 규모에 따라 융통성 있게 연주함.
· 출석 관리 및 악기 관리에 관해서는 부모님의 동의서를 받아서 잘 관리 되도록 함.
· 강사 채용은 실기 지도 능력과 교육자로서 자질과 품성을 지닌 자를 공개 채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