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중점학교 운영
- 1. 목표
-
가. 진로와 직업 교과 중심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통해 장애학생의 진로 ‧ 직업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직업교육과정 모형을 확립한다.
나. 학교 여건 및 특성에 적합한 진로와 직업교육 프로그램인 ‘행복 Job-Go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장애학생의 진로·직업 능력을 신장한다.
다. 지역사회 연계하여 직업체험을 통해 장애학생의 직업 적응 능력을 강화한다.
- 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교과 중심 교육과정 편성
-
-고등학교 1학년(고교학점제, 직업중점학교)
학교
학년
구분고 등 학 교 기준시수 증감범위 증감시수 이수시수 2023
1학년
고교학점제
도입2024
2학년2025
3학년진로와
직업교과 (직업준비) 44 22-66 +22 66 4 4 2 2 2 2 공예 /포장조립 2 2 2 2 2 2 제과제빵 3 3 3 3 3 3 바리스타 2 2 2 2 2 2 진로와직업
선택 과목전문교과Ⅲ 과목 중 택1 - - 2
(택1)2
(택1)- - 전문교과Ⅲ 과목 중 택1 - - - - 2
(택1)2
(택1)학년군별 총 이수학점 11 11 11 11 11 11 66
-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학년군 및 교과(군)별 학점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3년간의 기준 이수 학점을 나타낸 것이다.
- 총 이수 학점은 고등학교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학점’을 나타낸 것이다.
- 진로와직업 선택과목은 전문교과Ⅲ의 교과를 제시한다. 별도의 수강신청 기간에 신청하고 기준 미달 시에 폐강될 수 있다. 이미 이수한 선택 교과는 다시 이수할 수 없다.
- 고교학점제, 직업중점학교가 시행되는 학년의 중도·중복반은 해당 학년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편성하여 운영한다.
-고등학교 2,3학년(직업중점학교)학교
학년
구분고 등 학 교 기준시수 증감범위 증감시수 이수시수 1학년 2학년 3학년 진로와 직업 교과(직업준비) 816(48) 408-1,224 +20(+340) 1,156
(68)136(8) 136(8) 136(8) 공예 /포장·조립 68(4) 68(4) 68(4) 34(2) 제과제빵 102(6) 102(6) 102(6) 바리스타 68(4) 68(4) 68(4) 학년별 총 수업 시간수 408 408 408 1,224
- 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 교과는 직업 중점 학교의 취지에 맞추어 50% 범위 내에서 확대 편성한다.
-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직업준비, 공예, 포장·조립, 제과제빵, 바리스타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 국어, 수학, 사회 교과에서 직업 관련 차시 및 내용을 재구성하여 직업 중심의 통합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3. 진로 동아리 운영
-
학급 1, 2, 3 4, 5, 6 6, 7 시간 동아리명 진로탐색 진로개발 진로준비 목
1교시지도
교사구**
한**
김**이**
전**
변**임**
김**장소 고1-1
고1-2
고1-3고2-1
고2-2
고2-3고3-1
고3-2
- 4. 현장성 강화 직업중점학교 운영
-
구분 운영장소 운영방법 시기 진로체험교실 운영 교실 전문가 초청 6월, 10월 행복Job-Go 프로그램 운영 교실 및 특별실 담당교사 연중운영
- 5. 진로·직업 교과 교사 연수 실시
-
구분 운영장소 운영방법 선정인원 현장중심
교사연수교내 진로교육 역량강화 연수 진로와 직업
담당교사 및
희망교사교내외 직업 현장 탐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