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1. 학생 맞춤형 긍정적 행동지원
- 1.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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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생 욕구에 적절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내실화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줄여나감으로써 올바른 대인관계 형성 및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킨다.
나. 교직원을 대상으로 행동 중재 전략 및 긍정적인 지원 방법에 대한 연수 및 정보를 지속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심리 및 행동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 긍정적 행동 중재 및 지원에 대한 학부모 연수 및 정보 제공을 통한 부모교육과 함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가정과 연계하여 효과적인 정서 및 행동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2.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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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생 또는 학부모 상담을 통하여 학생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나. 학교, 학급, 개별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해 필요한 환경 및 상담, 컨설팅을 제공한다.
다. 교사, 지원인력 및 학부모에게 행동 중재 전략 방법에 대한 연수 및 정보를 제공한다.
라.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운영 시 외부강사에게 학생의 특성 등에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마.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의 경우 다양한 영역의 관련 전문가와 연계하여 지원한다.
바. 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참여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습권을 보장한다. - 3. 세부 추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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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시기 내용 1 3월 문제행동중재팀 구성 및 학교, 학급,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계획 수립2 3월~1월 학교, 학급, 개별 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체계 운영 3 4월 및 상시 문제행동중재팀 협의회 실시 : 행동 중재 세부 추진 일정 협의 및 학생 선정 4 4월 교사 및 지원인력, 학부모 연수 및 협의회 실시 :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교육환경 개선 및 지원 방안, 학교 및 가정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및 방안5 연중 학급별 교재교구 및 강화물 선정 · 구입, 심리안정실(3개소) 운영
: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교재교구 및 강화물 선정 · 구입, 심리안정실
운영 및 관련 물품 구입 등6 4월~10월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운영
: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에 대한 관련 전문가 컨설팅, 교내
긍정적 행동지원 치유(상담) 프로그램 운영 등7 12월~1월 긍정적 행동지원 운영 관련 평가 및 환류 - 4.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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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바람직한 행동이 지속적인 강화가 이루어 질 수 있다.
나. 행동 중재를 통한 부적절한 행동 감소 및 올바른 대인관계 형성 및 사회적응 능력이 향상 될 수 있다.
다. 각종 심리적 치유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한 내재적 어려움을 지닌 학생에 대한 정서 및 행동적 지원 가능성이 확대 될 수 있다.
라. 교육 공동체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관련 연수 및 정보 제공을 통해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지속적이고 일관된 긍정적 행동지원 체계가 강화될 수 있다.
특색2.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진로직업교육
- 1. 목적
-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지역사회 기관과 협력하여 지속적인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며 일상생활능력, 사회적응능력, 직무능력 향상 및 직업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2.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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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진로직업교육과 관련 있는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지속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나. 기관과 연계하여 일회성이 아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다. 학생의 직업적 흥미와 소질을 파악하여 적합한 기관에서 적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 진로교육 집중학년제 운영을 통해 진로 전환기 학생들의 효과적인 진로 및 직업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마.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자유학년제 운영을 통해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한다.
바. 직업교육중점학교 운영을 통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체험형 진로직업교육의 기회를 조기에 제공한다.
사. 장애인 재활 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아. 일상생활능력 및 사회적응능력 함양과 관련된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한다. - 3. 세부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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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울산지사와 연계한 진로직업교육
- 취업을 희망하는 전공과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지원고용 사업과 연계하여 취업 활동을 지원한다.
- 전공과 및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사업을 실시하여 학생의 능력 및 적성을 파악하고 맞춤형 진로직업교육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하여 일하고자 하는 의욕을 높이고, 취업 된 학생들이 취업유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 울주군청과 연계한 교내 복지일자리 운영을 통한 다양한 일자리 경험 지원
- 울주군청과 연계하여 전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내에서 다양한 일자리 경험을 제공하도록 한다.
- 사무보조원, 급식보조원, 환경도우미, 물품 분류 및 포장 등의 일을 하면서 적절한 임금을 받음과 동시에 직무능력을 익힐 수 있게 한다.
다. 울산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카페 ‘청마실’ 실습을 통한 맞춤형 직업 경험 기회 제공
- 울산광역시교육청에 위치한 카페 ‘청마실’에서 바리스타를 꿈꾸는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직업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바리스타, 계산원, 매장지원 등의 직무훈련을 통해 직무능력을 향상시킨다.
라. UCEI 커피자격증 시험장 지정 운영
- 본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행복카페’를 UCEI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실기시험장으로 지정하고,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학생들에게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배운 친숙한 환경과 시설을 이용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 지역사회 커피 사업장과의 협력을 통한 직무능력 향상 도모
- 지역사회 커피 사업장의 전문 바리스타 지도를 통해 장애인 바리스타 대회에 참여하고, 지역사회 내의 바리스타 취업 관련 정보를 획득한다.
- 지역사회 커피 사업장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실습 및 취업의 기회를 확대한다.
바. 기타 장애인 재활 관련 기관 협력
-지역사회 장애인 복지관, 주간 보호 센터,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기관, 센터 등 장애인 재활 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진로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사.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진로집중 학년제, 자유학년제 및 직업교육중점학교 운영
- 꿈길을 활용한 직업탐색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 진로설계지원 강화를 위한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직업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4.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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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지역사회와 연계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직무능력과 직업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나. 지역사회와 연계한 일자리 개발・보급을 통하여 장애 학생의 직업체험 및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진로직업교육을 통하여 학교에서 사회로의 안정적인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
특색3. 꿈과 희망이 자라는 예체능교육
- 1.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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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학생중심의 학교 예체능 교육 내실화 및 행복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초소양을 함양한다.
나. 학교 내 지속적인 예체능 활동을 통한 예술적 소양과 신체 단련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 2.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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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예술 강사 활용을 통한 학교예술교육의 내실화의 기틀을 마련한다.
나. 1인 1기 및 예술동아리 운영을 통하여 학생의 예술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꿈 키움 학예회 운영을 통하여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라. 각종 예술대회 개최를 홍보하고 재능 있는 학생을 발굴하여 대회에 참가하여 자신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화예술 축제 참가 및 전시회 관람을 통하여 우리 지역의 예술문화를 향유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바. 학교 교기(역도) 및 학교 체육활동 내실화를 통하여 학생의 미래 진로 설계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극복의지를 다진다. - 3. 세부 추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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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계획 세부추진내용 대상 시기 예술강사 운영 - 학교 예술 강사 운영 계획 수립(3월)
- 예술 강사 출강일 및 수업 자료 선정(3월~4월)
- 학교 예술 강사 교육 실시(4월~12월)
- 학교 예술 강사 시수 확인 및 평가(12월)초 연중 1인 1기 및 예술동아리 운영 - 1인 1기 및 예술동아리 운영 계획 수립(3월)
- 1인 1기 및 예술동아리 운영(4월~익년 2월)
- 꿈키움 학예회 발표(11월)초·중·고
전공과연중 꿈키움 학예회 개최 - 꿈키움 학예회 운영 계획 수립(9월)
- 학급별 학예회 연습(9월~11월)
- 꿈키움 학예회 개최(11월)
- 꿈키움 학예회 만족도 조사 및 평가회 개최(12월)전교생 11월 각종 예술대회 참가 - 각종 예술대회 참가 안내 및 참가 학생 조사
- 참가 학생 대회 준비 및 교육 실시
- 대회 참가 학생 인솔 및 지도
- 대회 결과 안내 및 평가
- 참가 학생 추수 지도참가 학생 수시 지역사회문화예술체험활동 - 지역사회문화예술체험활동 대상 학교급 선정(3월)
- 지역사회문화예술체험활동 운영 계획 수립(3월)
- 지역사회문화예술체험활동 실시(3월~12월)
- 지역사회문화예술체험활동 결과보고 및 평가(12월)해당 학교급 수시 건강증진프로그램 운영 - 건강증진을 위한 동아리 운영
- PAPS-D를 활용한 학교건강체력교실 계획 수립(3월)
- 학교스포츠클럽(동아리 활동)(3월~익년 2월)
- 뉴스포츠실 활용 등을 통한 기초체력 함양초·중 연중 학교 교기(역도) 운영 - 학기 초 전교생을 대상으로 역도 선수 선발
- 다양한 전국역도대회 참가로 인한 장애극복의지 및 성취감 증진
- 역도부 선수 대상으로 취업 기회 제공운동부 선수 수시 학교체육교육 내실화 - 다양한 체육관련 특별실 이용한 체육활동 기회 제공
- 학기 초 각자의 특성에 맞는 운동종목 선정 및 생활체육 활성화
- 초등학교 대상 생존수영 교육 실시로 물에 대한 적응 및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 함양전교생 수시 - 4.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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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예술 강사를 활용한 학교예술교육 운영을 통하여 모든 학생이 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수 있다.
나. 1인 1기 및 예술동아리 운영을 통하여 예술적 재능을 가진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취업과 연계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
다. 꿈키움 학예회 운영을 통하여 학생이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라. 다양한 예술대회 참가를 통하여 학생의 음악, 미술 등 예술적 재능을 조기에 발견하고 꿈과 끼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마. 우리 지역의 다양한 문화 예술 축제 및 전시회를 감상함으로써 심미적 감상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바. 학교 교기(역도) 운영 및 체육교육 내실화를 통하여 미래 취업과 연계되는 기회를 제공하고 신체적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