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공감 ? 세상을 바꾸는 따듯한 기술 ? 내용: 관내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주제에 대해 1일차 강의와 2일차 체험활동으로 구성 ? 일시: 9월17일(토) / 9월24일(토), 2일 오전?오후 각4시간(총 8시간) ? 장소: UNIST TD룸 ? 반 편성 및 상세 일정 대 상 | 인 원 | 강 의 일 정 | 채 험 활 동 일 정 | 총 시간 | 인문학 입문반 [중학생] | 20명 내외 | 9월17일(토) 오전 4시간 | 9월24일(토) 오전 4시간 | 8시간 | 인문학 너머반 [고등학생] | 20명 내외 | 9월17일(토) 오후 4시간 | 9월24일(토) 오후 4시간 | 8시간 |
※ 최종 인원은 학생 신청 인원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다. 강의 및 체험 활동 시간 편성 ? 강의 영역 : UNIST 디자인학과 교수 순 | 영 역 | 강 의 주 제 | 교수명 | 강의시수 | 1 | 과학기술과 인문학 |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 | 김관명 | 2 | 2 | 따듯한 기술 | 세상을 바꾸는 인간중심디자인 | 김관명 | 2 | 합 계 | 4시간 |
? 체험활동 영역 : UNIST 디자인학과 교수 및 연구원 순 | 영 역 | 체 험 활 동 주 제 | 교수명 | 강의시수 | 1 | 일상의 혁신 | 디자인적 사고와 문제해결 | 김관명 | 4 | 합 계 | 4시간 |
※ 인문학 입문반(중학생)과 인문학 너머반(고등학생) 모두 같은 주제로 진행하지만 강의 체험 활동 내용은 수준에 맞게 조절 예정 라. 참여 학생 수강료: 무료(학생 별도 부담 없음) 마. 이수자 관리 및 이수증 발급 ? 총 8시간의 인문학 교실 강의 및 체험활동을 이수한 학생에게 이수증 발급 ? 무단결석 2시간 이상, 미이수로 이수증 발급하지 않음 ※ 무단결석: 특별한(정당한) 사유 없이 결석한 경우
바. 세부 일정표 ? 강의 영역: 1일차, 9월 17일(토) 강의 일자 | 시 간 | 과 목 명 | 강 사 명 | [인문학입문반: 중학생] (09:00~13:00) | 09:00~09:10 | 강의안내, 출석 확인 | 운영요원 | 09:10~11:00 | [과학기술과 인문학] -주제: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 | 김관명 | 11:00~11:10 | 휴식 | 11:10~13:00 | [따듯한 기술] -주제: 세상을 바꾸는 인간중심디자인 -숙제: 일상의 문제에 해결안 발굴 | 김관명 | [인문학너머반: 고등학생] (14:00~18:00) | 14:00~14:10 | 강의안내, 출석 확인 | 운영요원 | 14:10~16:00 | [과학기술과 인문학] -주제: 과학기술과 인문학의 융합 | 김관명 | 16:00~16:10 | 휴식 | 16:10~18:00 | [따듯한 기술] -주제: 세상을 바꾸는 인간중심디자인 -숙제: 일상의 문제에 해결안 발굴 | 김관명 |
? 체험활동 영역: 2일차, 9월 24일(토) 강의 일자 | 시 간 | 과 목 명 | 강 사 명 | [인문학입문반: 중학생] (09:00~13:00) | 09:00~09:30 | 체험 활동 안내, 출석 확인 | 김관명교수와 운영요원 2명 | 09:30~10:30 | - 해결안 공유 및 최종안 결정 | 10:30~12:00 | 해결안 프로토타이핑 | 12:00~12:50 | - 해결안의 발표와 평가 | 12:50~13:00 | 강의설문, 이수증 발급 | [인문학너머반: 고등학생] (14:00~18:00) | 14:00~14:30 | 체험 활동 안내, 출석 확인 | 김관명교수와 운영요원 2명 | 14:30~15:30 | - 해결안 공유 및 최종안 결정 | 15:30~17:00 | 해결안 프로토타이핑 | 17:00~17:50 | - 해결안의 발표와 평가 | 17:50~18:00 | 강의설문, 이수증 발급 |
[인문학교실 학생 선정 방법] 가. 인문학 교실 학생 대상자 선정 ? 신청 학생들이 제출한 [독서 에세이] 총 배점 우수자 순 선발 ? [독서에세이] 제출 작품 선택 및 주제는 자유롭게 선정 ? 제출 분량: A4 1매 이내 <서식1>에 의거 작성 나. [독서에세이] 심사 기준 및 방법 ? 심사기준 순 | 평 가 영 역 | 평 가 내 용 | 배 점 | 비고 | 1 | 작품 이해력 | - 작품의 전체적인 주제 제시 여부 - 작품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 포괄 여부 - 작품에 대한 정확한 분석력 여부 | 30점 | | 2 | 창의적 표현력 | - 작품에 대한 논리적 의견 제시 - 작품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 - 작품의 내용 전달을 위한 효과적인 구성 표현 -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창의적 생각 제시 | 50점 | | 3 | 표현 기법 | - 글 전체의 구성의 체계성 - 주제와 통일성을 견지한 다양한 표현 기법 - 어휘사용, 맞춤법, 문장표현 등의 사용 | 20점 | | 총 점 | 100점 |
※ 동점자 발생시: 2> 1> 3 순으로 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