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중심・놀이중심으로 사전 계획을 최소화하고 유아가 실제 놀이한 내용 및 놀이를 지원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자율적인 형식으로 운영
- 월1회 구체물 및 자연물을 활용한 구영 맘껏논데이(day) 운영
- 월1회 구체물 및 자연물을 활용한 구영 맘껏논데이(day) 운영
(3세)
학기 | 월 | 생활주제 | 놀이주제 | 전개 방향 |
---|---|---|---|---|
1 학 기 | 3 | 유치원과 친구 & 건강과 안전 |
・유치원의 환경과 하루 ・유치원에서 만난 친구 ・안전한 놀이와 생활 |
・유치원의 환경을 함께 둘러보고, 유치원의 하루일과에 적응하면서 유치원과 친구들에게 익숙해지기 위한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
4 | 봄 (동·식물과 자연) |
・봄의 날씨와 생 활 ・봄의 풍경 · 동.식물과 우리 생활 |
・유치원 주변의 자연환경을 산책하며 봄의 날씨와 생활, 주변의 동식물 등에 대해 오감각을 이용한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 |
5 | 나와가족 | · 나의 몸 ・소중한 나와 가족 ・행복한 우리집 |
・나의 몸에 대해 알아보고 소중한 마음과 행복한 우리 집을 만들어가는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 |
6 | 우리동네 | ・우리 동네 모습과 생 활 ・우리동네 사람들 |
・구영리에 살고 있는 우리동네 사람과 기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경험하는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 |
7 | 여름 (환경과 생활) |
・여름의 날씨와 생활 ・여름풍경 ・신나는 여름놀이 |
・여름의 날씨 및 생활에 대해 알아보고 더위를 식히는 여름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 |
2 학 기 | 9 | 우리나라 & 교통기관 |
· 우리나라의 놀이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여러 가지 교통기관 ・즐거운 교통기관 |
・우리나라의 전통놀이 및 자랑거리에 대해 알아보며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좋아하는 교통기관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
10 | 가을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 |
・가을의 날씨와 생 활 ・가을 풍경 · 돌.흙과 우리생활 · 바람.공기와 우리생활 |
・자연에서 가을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동식물과 자연, 환경과 생활을 연계한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 |
11 | 생활도구 | ・다양한 생활도 구 · 생활도구와 안전한 생활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
・친근한 생활도구와 관련된 놀이를 전개하며 생활도구의 필요성과 안전한 사용방법을 알 수 있도록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다양한 미디어에 대해 알아보고 미디어를 바르고 안전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
|
12 | 겨울 | ・겨울 날씨와 생활 ・겨울 풍경 |
・겨울의 날씨를 느끼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겨울과 관련된 놀이 및 활동을 전개한다. | |
2 | 수료 | ・형님이 되었어요 ・즐거운 수료식 |
· 일 년간의 유치원을 회상하고 형님이 되었을 때를 생각해보며 수료식을 경험한다. |
(4세)
학기 | 월 | 생활주제 | 놀이주제 | 전개 방향 |
---|---|---|---|---|
1 학 기 | 3 | 유치원과 친구 | ・반가운 우리반 ・우리반 친구 ・우리반 하루 일과 ・구영 유치원 |
· 유치원에서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행복한 유치원을 만들기 위한 놀이를 전개한다. · 유치원, 친구, 선생님에게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관계 형성 놀이를 전개한다. |
4 | 봄 & 우리 동네 |
・봄 날씨와 생활 변화 ・우리 동네의 봄 ・아름다운 봄 풍경 |
· 봄의 날씨와 아름다운 봄 풍경을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놀이를 전개한다. · 유치원 주변 환경을 둘러보며 봄을 느끼고 유아의 흥미를 관찰하여 선정한 놀이 주제를 전개한다. |
|
5 | 나와 가족 | ・나의 몸과 마음 ・소중한 나 ・행복한 우리 가족 ・즐거운 어린이날 |
· 나의 몸과 마음을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유아가 스스로 놀이를 전개한다. · 가족과 행복하게 지내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놀이를 전개한다. |
|
6 | 동식물과 자연 | ・내가 좋아하는 동물 ・소중한 우리 지구 |
· 다양한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놀이를 전개한다. · 지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놀이를 전개한다. |
|
7 | 건강과 안전 & 여름 |
・물 ・내가 좋아하는 여름 놀이 ・안전한 놀이와 생활 |
· 물을 활용한 다양한 여름놀이를 전개한다. · 안전한 놀이 장소를 알고,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놀이와 활동을 전개한다. · 여름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 |
|
2 학 기 | 9 | 우리나라 & 세계 여러 나라 |
・우리나라의 명절 추석 ・사랑하는 대한민국 ・세계로 떠나요 |
· 우리의 전통 명절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나라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놀이를 다양하게 전개한다. ·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놀이를 전개한다. |
10 | 가을 | ・알록달록 세상 ・구영문학축제 |
· 가을이 오면서 변화된 주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심미성을 느낄 수 있도록 놀이를 전개한다. · 유아가 선정한 도서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책놀이를 전개한다. |
|
11 | 교통기관 | ・데굴데굴 자동차 ・여기는 교통마을 ・여러 가지 탈 것 |
· 우리반의 교통마을을 만들며 다양한 육상, 항공, 해상 교통기관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놀이를 전개한다. | |
12 | 겨울 | ・하얀 나라 ・내가 좋아하는 겨울 놀이 ・즐거운 겨울 방학 |
· 아름다운 겨울 풍경을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 · 겨울을 따뜻하고 재미있게 나기 위한 놀이를 함께 만들어본다. | |
1·2 | 졸업과 수료 | ・형님 반에 가요 ・우리들의 추억 |
· 유치원 생활을 돌아보고 도움을 받은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놀이를 전개한다. |
(5세)
학기 | 월 | 생활주제 | 놀이주제 | 전개 방향 |
1 학 기 | 3 | 유치원과 친구 & 건강과 안전 (안전한 생활) |
・즐거운 유치 원 ・유치원에서 만난 친구 ・안전한 유치원 |
・유치원 환경과 일과에 관심을 가지고 유치원에서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친구, 선생님)에게 친근감을 느끼며 안전한 생활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놀이를 전개한다. |
4 | 봄 & 흙과 우리 생활 |
・따뜻한 봄 느끼기 ・봄의 동물과 식물 ・궁금한 흙 ・봄 자유 놀이 |
・주변에서 느낄 수 있는 계절(봄)의 변화를 살펴보고, 동물과 식물에 관심을 가지며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 | |
5 | 나와 가족 & 우리 동네 |
・나의 몸과 마음 ・소중한 우리 가족 ・우리 동네 모습과 생활 ・울산이 궁금해요 (선거 활동) |
・나와 가족과 관련하여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 . ・우리 동네의 생활과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내 고장 울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지역사회에 참여하는 놀이를 전개한다. |
|
6 | ||||
교통기관 | ・내가 좋아하는 교통기관 ・안전한 교통 생활 |
・주변의 교통기관에 관심을 가지며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놀이를 전개한다. | ||
7 | 여름 & 물 | ・여름 날씨와 생활 ・시원하고 건강한 여 름 ・즐거운 안전한 물놀이 |
・여름 날씨와 생활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을 지내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놀이를 전개한다. | |
2 학 기 | 9 | 우리나라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풍성한 추석 ・우리나라 놀이와 예술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풍성한 추석 문화를 즐기며, 우리 놀이와 예술을 즐기며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 |
10 | 생활도구 & 가을 |
・생활도구의 변화 ・우리 주변의 디지털 도구 ・재미있는 책 프로젝트 ・가을 날씨와 우리 생활 |
・생활도구의 변화를 알아보고 디지털 도구(테블렛, 가상현실체험등)를 활용한 놀이를 전개한다. ・계절(가을)의 변화를 느끼며 가을 과일 및 곡식을 활용한 놀이를 전개한다. |
|
11 | ||||
세계여러나라 | ・세계 여러 나라의 놀이와 예술 | ・세계 여러 나라의 환경과 생활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나라 문화 체험 놀이를 전개한다. | ||
12 | 겨울 | ・겨울 날씨와 생활 ・안전하고 즐거운 겨울 ・겨울 자유 놀이 |
・겨울을 따뜻하고 안전하게 지내며, 다양한 겨울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즐길 수 있도록 놀이를 전개한다. | |
2 | 유치원과 친구 | ・즐거웠던 유치원 | ・일 년 간의 유치원을 회상해보며 졸업식을 전개한다. |
(구영 맘껏논데이(day))
학기 | 월 | 구영 맘껏논데이(day) 연령별 주제 | ||
---|---|---|---|---|
3세 | 4세 | 5세 | ||
1 학 기 | 3 | 신문지놀이 | 신문지 놀이 | 종이컵놀이 |
4 | 자연물놀이 | 종이컵 놀이 | 신문지놀이 | |
5 | 뽁뽁이 비닐놀이 | 양말목 놀이 | 훌라후프놀이 | |
6 | 종이컵놀이 | 전기테이프 놀이 | 디폼블록놀이 | |
7 | 비누방울놀이 | 물풍선 놀이 | 가상현실체험놀이 | |
9 | 전기테이프놀이 | 딱지 놀이 | 바람놀이 | |
2 학 기 | ||||
10 | 자연물놀이 | 자연물 놀이 | 캠핑놀이 | |
11 | 스카프놀이 | 박스 놀이 | 플레이도우놀이 | |
12 | 스노우파우더놀이 | 스카프 놀이 | 볼풀놀이 | |
2 | 풍선놀이 | 훌라후프 놀이 | 슈링클스놀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