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 생활 주제 | 예상 소주제 | 예상 놀이주제 | 놀이 목표 |
3 | 봄 | 놀이하는 유치원 | - 열매반 놀이터 -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들 - 유치원에서의 약속 - 자랑스러운 유치원 | - 우리반 교실을 탐색하고 놀이한다. -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에게 관심을 갖는다. - 열매반에 필요한 약속을 정하고 실천한다. - 우리 유치원의 자랑거리를 알고 소개한다. |
4 | 설레는 봄 | - 봄이 왔어요. - 봄에 만나는 자연 친구들 - 아름다운 봄 풍경 - 우리가 만드는 봄 | - 봄 날씨의 특징을 알고 느낀다.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안다. - 봄의 자연풍경을 감상하고 심미감을 느낀다. - 봄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
5 | 행복한 나와 가족 | - 소중한 나 - 소중한 가족 - 자랑스러운 우리가족 - 다양한 가족 | - 나의 특별함과 소중함을 알고 존중한다. - 가족 구성원의 하는 일을 알고 존중한다. - 우리 가족의 특별함을 알고 자부심을 느낀다. - 다양한 가족 유형이 있음을 알고 존중한다. | |
6 | 여름 | 자랑스런 우리동네 | - 내가 사는 동네 - 우리 동네 생활 - 우리 동네 기관 - 다양한 직업 | - 내가 사는 동네에 관심을 갖는다. - 우리 동네에 있는 생활공간에 관심을 갖는다. - 공공기관에서 하는 일을 알아본다. -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한다. |
7 | 여름철 건강 | -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 안전한 여름 보내기 - 신나는 물놀이 | - 여름 날씨의 특징과 생활을 알아본다. - 여름철 안전한 놀이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8/9 | 가을 | 세계속 우리나라 |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 자랑스런 우리나라 - 세계 여러나라 문화유산 - 우리나라 전통놀이 - 풍성한 한가위 | - 옛날 사람들이 사용하던 물건에 관심을 갖는다. - 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에 대해 알아본다. -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을 알아본다. - 친구들과 전통놀이를 경험해본다. - 추석에 하는 일들을 경험해본다. |
10 | 뛰뛰빵빵 교통기관 | - 다양한 육상교통 - 다양한 해상교통 - 다양한 항공기관 - 즐거운 교통기관 | - 육상교통기관에 관심을 갖는다. - 해상교통기관의 움직임에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 - 항공교통기관에서 일하시는 분에 대해 알아본다.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키며 즐거운 교통생활을 한다. | |
11 | 울긋불긋 가을/ 환경과 생활 | - 울긋불긋 가을풍경 - 가을의 변화 - 풍성한 가을 - 물이 소중해요 - 돌과 흙으로 놀아요 | - 가을의 자연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 가을이 되어 달라진 날씨를 느껴본다. - 가을에 수확하는 곡식과 열매를 알아본다. - 우리 생활 속 다양한 물에 관심을 가진다. - 돌과 흙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12 | 겨울 | 신나는 겨울 | - 겨울 날씨와 생활 - 건강한 겨울나기 - 겨울철 놀이 | - 겨울 날씨와 생활을 알고 경험한다. -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겨울에 하고 싶은 놀이를 해본다. - 성탄절의 의미를 알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표현한다. |
1/2 | 초등학교에 가요 | - 즐거웠던 열매반 - 초등학교에 가요 | - 즐거웠던 열매반에서의 추억을 회상한다. - 초등학교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
* 연간 교육계획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 및 유치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나. 만4세
월 | 생활 주제 | 예상 소주제 | 예상 놀이주제 | 놀이 목표 |
3 | 봄 | 안녕! 반가워 | - 새로운 환경 - 우리 반 약속 - 즐거운 하루 - 나와 친구 | -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들, 교실에 관심을 가진다. -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함께 정하고 지킨다. - 유치원에서의 일과를 알고 즐겁게 지낸다. -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를 즐긴다. |
4 | 봄을 찾으러 가자 | - 봄과 우리 생활 - 봄 풍경 즐기기 - 봄의 동식물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 봄이 되어 달라진 날씨의 변화를 느낀다. - 봄의 특징적인 모습과 봄 품경을 감상한다. - 봄이 되어 볼 수 있는 동식물에 대해 알아본다. - 자연의 아름다움과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 |
5 | 행복한 나와 우리가족 | - 나의 몸과 마음 - 소중한 나 - 소중한 가족 - 가족의 생활과 문화 | - 나의 성장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 나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해본다. - 가족 구성원에 대해 알아보며 배려하고 협력한다. - 가족 생할과 문화에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 | |
6 | 여름 | 여기는 우리동네 | - 우리 동네 모습 - 우리 동네 생활 - 우리 동네 사람들 -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 - 우리 집과 원의 주변 모습에 관심을 갖고 둘러본다. - 우리 동네의 이름과 위치를 안다. - 우리 동네 사람들의 일과 직업의 소중함을 느낀다. - 우리 동네를 사랑하는 태도를 기른다. |
7 | 신나는 여름 | - 여름 날씨와 물놀이 - 여름 풍경 즐기기 - 안전한 물놀이와 생활 | - 여름을 느껴보고 시원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낸다 - 여름 풍경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여름 놀이를 즐긴다. | |
8/9 | 가을 | 우리나라/세계로 여행을 떠나자 |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 세계 사람들의 생활 - 세계의 문화/추석 | - 우리나라 전통 생활 모습에 관심을 가진다. -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놀이를 즐긴다. -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알아본다. - 가족과 함께 풍성한 추석을 보낸다. |
10 | 출발! 교통기관 /지구탐험대 | - 육상 교통기관 - 항공/해상 교통기관 - 고마운 교통기관 - 안전한 교통 생활 | - 다양한 교통기관을 알아보며 특성을 찾아본다. -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교통기관에 고마움을 느낀다. - 교통기관을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안전 규칙에 대해 알아보며, 스스로 지키며 이용한다. | |
11 | 가을을 느껴봐 | - 가을 날씨 알기 - 가을 풍경 즐기기 - 풍성한 가을 - 가을의 곤충 - 가을의 동물 | - 가을철 날씨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 계절 변화에 따른 가을 풍경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 가을에 수확하는 농작물과 열매들을 알아본다. - 가을에 볼 수 있는 곤충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 가을에 볼 수 있는 동물에 관심을 가진다 | |
12 | 겨울 | 함께라면 따뜻한 겨울 | - 겨울을 만나요 - 신나는 겨울 놀이 - 마음을 나누는 성탄절 | - 겨울철에 볼 수 있는 풍경을 감상하과 표현한다. - 겨울에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알아본다. - 크리스마스의 의미를 알아보고 사랑을 나눈다. |
1/2 | 즐거웠던 우리반 | - 형님반에 가요 - 수료를 해요 | - 즐거웠던 우리 반의 추억을 회상한다. - 형님 반에 알아보며 수료식을 하며 축하한다. |
* 연간 교육계획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 및 유치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 만3세
월 | 생활 주제 | 예상 소주제 | 예상 놀이주제 | 놀이 목표 |
3 | 봄 | 나는야 새싹반 | - 새싹반 놀이터 - 즐거운 하루 - 선생님과 친구 - 함께하는 우리 | - 우리반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새싹반 놀잇감에 대해 알아보고, 즐겁게 놀이한다. - 친구들과 함께 놀이한다. - 새싹반에 약속을 알아보고 실천해 본다.. |
4 | 꽃피는 봄 | - 꽃피는 봄이 왔어요 - 봄 동물과 우리 - 봄 식물과 우리 - 자연과 더불어 살아요 | - 봄이 되어 날씨가 따뜻해짐을 느낀다.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안다. - 식물이 주는 즐거움에 대해 안다. - 자연의 소중함에 대해 안다. | |
5 | 오순도순 우리가족 | - 오늘은 어린이날 - 소중한 내 몸과 마음 - 사랑하는 우리 가족 - 행복한 우리 집 | - 어린이날의 의미를 안다. - 나는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한다. - 가족 구성원을 알고, 가족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다. -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표현해본다. | |
6 | 여름 | 우리 동네 한 바퀴 | - 우리 동네가 궁금해요 - 우리 동네 생활 - 우리 동네 기관 - 우리 동네 사람들 | - 내가 사는 동네에 관심을 갖는다. - 우리 동네에 있는 생활공간에 관심을 갖는다. - 공공기관에서 하는 일을 알아본다. - 이웃과 함께하며 사이좋게 지낸다. |
7 | 건강한 여름 이야기 | - 여름 날씨와 풍경 - 시원한 여름나기 - 즐거운 운동과 휴식 | - 여름 날씨와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 - 여름철의 다양한 놀이를 알아보고, 안전하게 놀이한다. - 운동과 휴식의 중요성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
8/9 | 가을 | 우리나라 좋은 나라 |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 흥겨운 전통놀이 - 우리나라의 문화와 예술 - 우리나라의 역사 - 추석 | - 옛날 사람들이 사용하던 물건에 관심을 갖는다. - 친구들과 전통놀이를 경험해본다. - 우리나라 예술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 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에 대해 알아본다. - 추석에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본다. |
10 | 고마운 교통기관 | - 땅에서 다녀요 - 하늘에서 다녀요 - 바다에서 다녀요 - 안전한 교통생활 | - 육상교통기관에 관심을 갖는다. - 해상교통기관의 움직임에 관심을 갖고 알아본다. - 항공교통기관에서 일하시는 분에 대해 알아본다.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키며 즐거운 교통생활을 한다. | |
11 | 가을은 풍성해/ 환경 지킴이 | - 가을 날씨와 생활 - 알록달록 가을 - 즐거운 가을 나들이 - 물이 소중해요 - 돌과 흙으로 놀아요 | - 가을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 가을에 수확하는 곡식과 열매를 알아본다. - 나들이를 통해 느낀 가을의 변화를 다양하게 표현한다. - 우리 생활 속 다양한 물에 관심을 가진다. - 돌과 흙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다. | |
12 | 겨울 | 겨울 이야기 | - 겨울 날씨 - 신나는 겨울놀이 - 사랑을 나눠요/성탄절 | - 겨울 날씨와 생활을 알고 경험한다. - 겨울에 하고 싶은 놀이를 해본다. - 성탄절의 의미를 알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표현한다. |
1/2 | 형님이 되었어요 | - 이제 6살이에요 - 즐거웠던 새싹반 | - 여섯 살이 되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졌음을 안다. - 즐거웠던 새싹반 추억을 회상한다. |
* 연간 교육계획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 및 유치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