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개요
- 가. 운영 목적
-
- 나. 운영 방침
-
1) 영재교육대상자는 창의성 및 발전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발굴·육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영역은 수학·과학·발명분야를 통합적으로 실시하고, 심화와 속진 과정을 병행하여 교육한다.
3)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전문기관이나 교육청에서 개발한 자료, 자체 개발한 자료를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한다.
4) 교육과정 운영은 학기 중 출석수업, 방학 중 집중수업의 기본교육과정 외 영재캠프와 같은 특별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5) 영재교육 교수-학습방법은 토론과 프로젝트 학습, 교과 간 통합프로그램, 문제 해결 위주의 교수-학습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창의력 신장에 중점을 두고, 인성 교육, 리더십 교육으로 도덕성 및 지도성 함양 교육을 병행한다.
6) 영재교육 담당교원은 전문성을 가진 교원을 우선 선발하고, 국내·외 연수, 세미나, 워크숍 등에 적극 참가하도록 한다.
7) 영재교육 산출물 발표회를 개최하여 영재교육 내실화를 도모하고, 차기 영재교육 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8)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지역 언론, 교원, 학부모에게 홍보한다. - 다. 영재학급 운영 현황
-
1) 운영 분야: 수학, 과학 (통합반 형태로 운영)
2) 운영 일정: 2016년 4월~2016년 12월(1년 과정)
3) 운영 시간: 매주 화요일 3시간, 방학 집중수업 등 총 104시간 운영
4) 교육과정 운영 형태: 단위학교 영재학급
5) 영재학급 운영 시설 및 설비 현황
컴퓨터실 과학실 실과실 상담실 시청각실 도서실 1실 1실 1실 1실 1실 1실 - 컴퓨터실
- 과학실
- 실과실
- 시청각실
- 상담실
- 도서관
2. 교육과정 편성 · 운영
- 가. 교육과정 연간 프로그램
-
프로그램명 시기 장소 시간 비고 입학식 4월 12일 시청각실 1 영역수업 연중 본교 99 동대영재학급 1학기 학부모초청 공개수업 6월 본교 3 영역시수에 포함 여름방학 집중수업 7월 28일~ 8월 3일 본교 30 영역시수에 포함 프로젝트 학습 7월 28일~ 8월 3일 본교 24 영역시수에 포함 영재교육 산출물 발표회 및 전시 8월 3일 본교 6 영역시수에 포함 동대영재학급 2학기 학부모초청 공개수업 10월 본교 3 영역시수에 포함 인성 리더십 특강 11월 15일 본교 1 총괄평가 11월 15일 본교 2 수료식 12월 6일 시청각실 1 ※ 위 행사 프로그램은 부득이한 경우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나. 교육과정 연간 프로그램
-
일자 수업
시수과목 수업주제 지도
강사월 일 요일 4 12 화 1 입학식 및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19 화 3 과학 실험기구 사용방법 알아보기 오재경 26 화 3 수학 게임의 여왕(1) 바둑돌 가져오기 게임 김혜란 5 10 화 3 과학 퐁퐁퐁 비눗방울을 불어라! 오재경 17 화 3 수학 게임의 여왕(2) 달력의 날짜 지우기 게임 김혜란 24 화 3 과학 무게중심을 찾아라! 오재경 6 7 화 3 수학 맞춰보자 패턴블록(1) 이미숙 14 화 3 과학 움직이는 원리를 찾아라 이종욱 21 화 3 수학 도전! 스도쿠 김혜란 28 화 3 과학 만화경 만들기 (공개수업) 이종욱 7 12 화 3 수학 맞춰보자 패턴블록(2) 이미숙 19 화 3 과학 무선조종 글라이더 이종욱 26 화 3 수학 가능할까? 한붓 그리기 김혜란 7 28 목(오전) 3 집중수업(수학) 파이매쓰와 매직믹서 이미숙 목(오후) 3 집중수업(과학) 반짝반짝 눈이 부셔! 예스, 예스! 오재경 29 금(오전) 3 집중수업(과학) 페트병 정수기 이종욱 금(오후) 3 집중수업(수학) 퍼즐 소마큐브 김혜란 8 1 월(오전) 3 집중수업(수학) 더할까? ?까? 김혜란 월(오후) 3 집중수업(과학) 다빈치의 다리 오재경 2 화(오전) 3 집중수업(과학) 베르누이? 이종욱 화(오후) 3 집중수업(수학) 프레임 도형탐구(1) 이미숙 3 수(오전) 3 집중수업 산출물 발표회 준비 수(오후) 3 집중수업 산출물 발표회 9 6 화 3 수학 뫼비우스의 띠 탐구 김혜란 13 화 3 과학 뒤뚱뒤뚱 움직이는 장난감 오재경 20 화 3 수학 프레임 도형탐구(2) 이미숙 27 화 3 과학 손 냉장고의 원리 오재경 10 4 화 3 수학 놀면서 익히는 지오보드(공개수업) 김혜란 11 화 3 과학 혼합물 분리해볼까? 오재경 18 화 3 수학 함께 경쟁해요 블로커스 이미숙 25 화 3 과학 내가 만든 모형화석 오재경 11 8 화 3 수학 아발론과 함께하는 수학놀이 김혜란 15 화 1 특강 인성 리더십 2 총괄평가 총괄평가 22 화 3 과학 브레인박스 오재경 29 화 3 수학 쌓아보는 하노이의 탑 김혜란 12 6 화 1 수료식 수료식 계 104 - 다. 일과 운영 시간
-
학기중 (화요일) 1교시 15:00-15:40 2교시 15:50-16:30 3교시 16:40-17:20 방학집중수업 (7.28-8.3) 1교시 9:50~10:30 2교시 10:40~11:20 3교시 11:30~12:10 점심시간 12:10~13:00(도시락 개별 준비) 4교시 13:00~13:40 5교시 13:50~14:30 6교시 14:40~15:20
3. 교육과정 평가
- 가. 평가 방법
-
1) 종합 평가는 수행평가, 총괄평가, 출석평가 등으로 나누어 평가 한다.
2) 평가별 배점
평가 종류 수행평가 총괄평가 출석평가 계 배 점 40 40 20 100
가) 총괄평가는 40점을 배정하고 절대평가를 한다.
5) 출석평가는 20점을 배정하고 20점×(출석한 시 수/총 출석할 시 수)로 계산한다. - 나. 평가 결과의 반영
-
1) 위원장 표창
가) 학년별 재학생의 10%이내인 자를 표창하고 부상을 수여한다.
나) 표창 인원 : 2명
(1) 성적우수상 : 1명
(2) 모범상 : 1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