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움중심 경제교육을 통한 합리적인 미래경제 역량 함양
- - 대상 및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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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천중학교 전교생(24학급, 728명)
* 2016. 3. 1. ~ 2018. 2. 28.(2년간) - - 목적
-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계하여 학생 배움중심 경제교육을 통해 시장경제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업가정신을 함양하여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을 갖춘 바람직한 미래경제인을 양성한다.
- -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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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과제 I - 미래경제 역량 함양을 위한 기반과 여건 조성
- * 바람직한 경제의식 함양을 위한 기본 소양교육
* 경제교육을 위한 환경 구축 및 여건 마련 - 연구과제 II - 교육과정과 연계한 미래경제 역량 함양
- *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배움중심 경제교육
*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배움중심 경제교육 - 연구과제 III - Hee-See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미래경제 역량 함양
- * Hee(Home economy education) 체험프로그램 운영
* SeeⅠ(School economy education) 체험프로그램 운영
* See Ⅱ(Social economy education) 체험프로그램 운영
-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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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관련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해 경제에 대한 이해도와 의식수준 향상
* 교과수업과 연계한 배움중심 경제교육으로 기업가정신을 갖춘 바람직한 미래경제 역량 함양
* 가정과 연계한 경제교육으로 노동의 가치를 알고, 바람직한 용돈관리 습관 형성, 합리적 소비와 저축의 중요성 인식제고
* 학교 속 경제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판매, 소비, 분배, 투자, 나눔, 절약 등에 대해 체득함으로써 미래경제인으로서의 역량 함양
* 경제교육을 지역사회로 확대함으로써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