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따고 꿈따고 항공우주캠프
목적
- -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창의ㆍ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적 소양 함양 및 융합적 사고력 고취
- - 별 관찰을 통해 꿈을 키우고 새로운 가치관 및 직업관 함양
- - 자발적인 협동심과 봉사정신 및 자아발견으로 건전한 가치관을 가진 청소년 육성
개요
- 근거
- 울산광역시학생교육원규정
- 울산교육계획 2-2-2 학생중심의 체험활동 - 대상 : 관내 초등학교 학생 6기수 240명, 1박 2일 과정(7월 20일~ 8월 1일)
- 내용
- 항공활동: 드론익히기 및 드론날리기, 비행의 원리 익히기, 나만의 비행기 만들기
- 우주활동: 천체관측(태양흑점관측, 별자리 관측 등), 천체관련 만들기,
- 소통활동: 자기소개, 조별역할 정하기(청소, 침구정리, 자기관리), 조별 미션 수행, 농촌체험활동, 컬링활동, 트레킹활동 등
추진계획
세부사업명 | 추진 계획 | 시기 | 대상 (물량) | 예산액 (천원) |
---|---|---|---|---|
별 따고 꿈 따고 항공우주 캠프 과정 |
* 운영 계획 수립 - 19년 5기운영 하여 참여희 망 학생이 많고 만 족도도 97.6%로 높아 20년 6기수로 확대하여 7, 8월 집중 운영 계획 |
5월 | 교육요원 초등 5학년 6기수 240명 |
27,850 |
* 사전연수 | 5월 | |||
* 기수별 교육과정 운영 - 7.20.~7.21.: 강남교육지원청 소재 초등학교 120명 - 7.27.~8. 1.: 강북교육지원청 소재 초등학교 120명 |
6월 7.20.~25. 7.27.~8.1. |
|||
* 기수별 교육과정 수료 후 만족도 조사 | 7월, 8월 | |||
* 교육과정 종료 후 자체평가회 및 종합평가를 통해 문제점 분석 및 개선내용을 차기년도 교육과정에 반영 | 12월 | |||
계 | 27,850 |
프로그램 운영 일정
1 일 차(만남의 날) | 2 일 차(소통의 날) | ||||
---|---|---|---|---|---|
교 육 내 용 | 장 소 (시 간) | 교 육 내 용 | 장 소 (시 간) | ||
내와어울림 수련장 도착 | 다목적실 ( 09:30 ) | 기상, 세면 | 생활실 (06:00∼06:50) | ||
안전교육, 침구정리지도, 시설물 안내 소지품검사, 반장 선출 | 다목적실 (09:40∼10:30) |
|
내와 둘레길 (07:00∼08:00) | ||
조식 및 휴식 | 식당 (08:10∼09:20) | ||||
입교식준비 | 다목적실 (10:40∼11:00) | 수련 소감문 쓰기, 만족도 조사 | 다목적실 (9:30~10:00) | ||
|
다목적실-체육관 (10:10∼11:10) | ||||
|
다목적실 (11:00∼11:20) | ||||
|
체험장 (11:30∼12:20) | ||||
수료식준비 | 다목적실 (11:10∼11:30) | ||||
중식 및 휴식 | 식당 (12:30∼13:30) | ||||
|
다목적실 (11:30∼11:50) | ||||
|
다목적실 (13:40∼14:30) | ||||
운동장/체육관 (14:40∼15:30) | 중식 및 휴식 | 식당 (12:00∼12:50) | |||
내와 어울림 수련장 출발 | 운동장 (13:00) | ||||
간식 및 휴식 | 식당 (15:30∼16:00) | ||||
|
다목적실 (16:00∼16:50) | ||||
|
|||||
체육관 (17:00∼17:50) | |||||
석식 및 휴식 | 식당 (18:00∼19:20) | ||||
|
다목적실 (19:30∼20:20) | ||||
운동장 (20:20∼21:20) | |||||
개인위생관리, 취침 준비 | 생활실 (21:20∼21:50) | ||||
야간 점호 | 생활실 (21:50∼22:00) | ||||
취침 | 생활실 (22:00∼06:00) |
기대효과
- - 공동체생활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길러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에 기여
- - 우주 항공 캠프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 5학년 과학교과(태양계와 별)에 연계하여 실제적인 교육에 기여함
- - 우주 항공 캠프 활동을 통해 생각을 나누고 협력하는 태도를 갖게 함
- - 우주 항공 캠프 활동 과정에서 배려와 존중, 차이와 협력을 경험하여 바른 인성 함양함
- - 다양한 형태의 우주관련활동을 통해 각자의 소질과 끼를 발견하고 발산함으로써 자신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됨
- -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고차원의 경험을 하면서 과학의 즐거움을 느낌